"AI 성능 향상·서비스 개발" NIA,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개최
상태바
"AI 성능 향상·서비스 개발" NIA,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개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초거대AI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AI 생태계 조성 및 일상화 실현 도모
금년도 총 420억원(1차 63종, 2차 7종 데이터) 지원 예정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에서 NIA 신신애 지능데이터본부장이 인사 말씀을 하고 있다.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에서 NIA 신신애 지능데이터본부장이 인사 말씀을 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3월 22일 서울 용산의 아모레퍼시픽 본사 2층 아모레홀에서 '2024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22일 사업설명회에서는 본 사업에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 관계자 약 400여명 대상으로 2024년 사업 개요와 요구사항을 설명하고 추진과제 및 구축 예정 데이터에 대한 소개를 진행했다.

아울러 데이터의 품질 확보방안에 대한 발표도 병행했으며 사업내용에 대한 실시간 질의·응답을 통해 국내 유수 AI기업 관계자들의 궁금점들을 해소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사업은 기존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사업'을 전환해 최근 국내외 AI서비스 경쟁력의 관건이 되는 초거대AI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AI 생태계를 조성하고 AI 일상화를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사업이다.

2024년에는 법률, 보건의료, 행정사무, 교육, 국방 등 총 10개 영역에서 63종 데이터를 AI 학습에 적합한 형태와 내용으로 확보·구축할 예정이며 추가로 영역에 상관없이 수요가 있는 학습데이터 7종을 구축할 예정이다. 데이터 과제(종)당 6억원을 지원하며 총 70종 학습데이터 구축에 420억원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NIA 지능데이터본부 신신애 본부장은 "본 사업 추진을 통해 대규모 데이터를 확보하고 거대언어모델(LLM) 등 초거대AI 확산 및 AI 현장 수요에 적극 대응해 AI 산업 고도화와 디지털 정부 기반을 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