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 2개 특별전 선보여
상태바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 2개 특별전 선보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어나 2024년이야!'·'빅브라더 블록체인'
백남준의 위성 3부작의 시작인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 40주년을 기념하며 2개의 특별전을 3월 21일 동시에 선보여
(사진제공=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사진제공=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관장 박남희)는 박남희 관장 취임 이후 첫 전시로 백남준의 위성 3부작의 시작을 알린 '굿모닝 미스터 오웰' 40주년을 기념하는 2개의 특별전을 개최한다.

특별전 '일어나 2024년이야!'와 '빅브라더 블록체인'은 오는 3월 21일에 동시 개막한다. '굿모닝 미스터 오웰'(1984)은 미국 공영 방송 WNET과 각 도시의 방송국, 당대 손꼽히는 예술인과 대중음악 가수들의 협력으로 구현했다.

암울한 감시 사회를 예견했던 조지 오웰의 소설 '1984'(1949)에 대해 '조지 오웰, 당신은 반만 맞았다'는 백남준의 응답이 담겨 있다. 1984년 새해, 백남준은 전 세계 2천5백만 명의 시청자들과 함께 즐거운 소통을 도모하면서 당시 제한된 소수의 권력만이 접근할 수 있었던 TV 방송의 긍정적인 쓰임과 기술 전환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그로부터 40년이 지난 2024년, 조지 오웰의 시선과 백남준의 답변이 동시대에 어떻게 작동하고 있는지 그리고 감시와 통제에 길들여진 우리에게 여전히 유효한 가치가 무엇인지 두 특별전을 통해 사유하고자 한다. 

첫 번째 특별전 '일어나 2024년이야!'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이 궁극적으로 지향했던 세계 평화의 가치에 주목하며 과거의 장면들을 통해 현재를 마주한다.

주요 전시작으로 백남준이 제2차 세계대전 격전지를 찾아 제작한 '과달카날 레퀴엠'(1977/1979)을 시작으로 '굿모닝 미스터 오웰' 뉴욕 라이브 방송, 마지막 위성 작품 '세계와 손잡고'(1988)를 통해 백남준이 기술을 통해 궁극적으로 실현하고자 했던 만남과 공존의 가치를 조명한다.

백남준의 작품과 더불어 얼터너티브 케이팝 그룹 바밍타이거와 미술가 류성실이 '굿모닝 미스터 오웰'의 내용과 형식을 오마주한 신작 'SARANGHAEYO 아트 라이브'를 선보인다. 이를 통해 동시대 아티스트의 새로운 쌍방향 소통 방식과 이들이 진단하는 평화와 예술의 현주소를 함께 제시한다. 

두 번째 특별전 '빅브라더 블록체인'은 백남준이 '굿모닝 미스터 오웰'에서 섭외했던 수많은 예술가들의 미래인 동시대 작가 아홉 명이 참여하는 전시로 새롭게 제작된 커미션 작품들을 대거 선보일 예정이다. 전시 작품들은 오늘날 만연한 기술과 정보 통제에 대항하여 대안적인 미래를 내다보고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는 현대 예술을 점검한다.

본 전시는 '굿모닝 미스터 오웰'을 통해 기술의 용도 전환의 가능성을 제시하면서 조지 오웰이 간과했던 나머지 '절반'을 증명한 백남준의 이상을 좇아간다. 이를 통해 동시대 예술가들과 함께 기술의 새로운 경로를 탐색하고 또 다른 기술의 미래에 대해 상상해 보고자 한다. 

두 특별전은 대중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기 위해 다채로운 연계프로그램을 함께 준비하고 있다. '일어나 2024년이야!'에서는 2022년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에서 선보인 '오페라 샬로트로니크'에 참여했던 배우 황석정이, '빅브라더 블록체인'에서는 드라마, 영화뿐만 아니라 다양한 장르에서 창작활동을 이어오고 있는 배우 김신록이 오디오 가이드 녹음에 참여해 관람객들에게 이해하기 쉬우면서도 특별한 전시 경험을 선사할 것이다.

또한 두 특별전 모두 아티스트 토크가 준비돼 있어 보다 가까이 참여 작가가 관람객을 찾아갈 예정이다. 한편 '일어나 2024년이야!'에서는 관객 참여형 '비디오 부스'가 신재영 작가의 협력으로 조성돼 전시 기간 중 방문한 관객 누구나 즐거운 비디오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두 전시의 개막식은 2024년 3월 21일 오후 4시에 동시에 진행된다.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의 상징인 백남준의 'TV 정원'(1974/2022)에서 조승호, 권희수 작가의 퍼포먼스가 시작되며 2부에서는 HWI(휘)와 김도언의 퍼포먼스가 카페 테라스에서 진행돼 화창한 봄날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일어나 2024년이야!'는 2025년 2월 23일까지 경기문화재단 백남준아트센터 제1전시실에서 진행되며 '빅브라더 블록체인'는 2024년 8월 18일까지 제2전시실에서 진행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