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권 분쟁' 한미 오너가 가처분 심문 종결…주총 전 결론 예상
상태바
'경영권 분쟁' 한미 오너가 가처분 심문 종결…주총 전 결론 예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권 분쟁 상황 여부·제3자 배정 신주발행 필요성 등 놓고 설전
임종윤 사장 측 "한미-OCI 통합, 일반주주 배제한 불합리한 결정"
한미 측 "양사 통합으로 그룹 미래가치 충분…주주들도 이해할 것"
한미약품 본사
한미약품 본사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에 반대하며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주의 장남인 임종윤 한미약품 사장과 차남인 임종훈 한미정밀화학 사장이 한미그룹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를 상대로 제기한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 심판 심문이 최근 마무리되면서 법원이 어떤 판단을 내릴지 업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임종윤·임종훈 형제와 한미그룹 측은 경영권 분쟁 상황 여부와 제3자 배정 신주발행 필요성 등을 놓고 각자의 주장을 내세우며 치열한 설전을 벌였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수원지법 민사합의31부(조병구 부장판사)는 지난 6일 두 번째 심문 기일을 열고 양측의 주장을 들은 뒤 이달 중 예정된 이사회와 주주총회 일정을 언급하면서 "주요 쟁점들은 다뤄진 것 같다"며 심문을 종결했다.

재판부는 양측에 필요한 추가 자료나 의견은 오는 13일까지 제출하도록 했다. 이에 따라 가처분 인용 여부는 오는 28일 열릴 예정인 한미사이언스의 주총 전에 결정될 것으로 관측된다.

임종윤·임종훈 형제 측과 모친 송영숙 회장이 대표로 있는 한미사이언스 측은 지난달 21일 첫 심문에 이어 이날도 통합결정 과정이 '경영권 분쟁 상태에서 진행된 것'인지 등을 놓고 팽팽하게 맞섰다.

임종윤·임종훈 형제 측은 부친 임 회장이 타계한 이후 모친 송 회장이 갑자기 경영 전면에 나서며 자신들을 경영권에서 배제해 회사가 경영권 분쟁 상황에 있었는데, 이 때 결정된 한미와 OCI의 그룹 간 통합 결정은 유효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또한 한미사이언스가 제3자에 신주를 발행해야 할 정도로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고 OCI그룹과 통합이 가져올 시너지도 설득력이 없으며 독점규제 등 공정거래법 위반 소지도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한미사이언스 측은 창업주 타계 후 경영권 분쟁 상태에 있었다고 할 정도로 가족 간 갈등이 심각하지 않았다고 반박했다.

또한 연구개발(R&D) 투자 등 신성장동력을 확보해야 하는 상황에서 주주배정 유상증자 등 다른 자금 조달 방법이 추가 폭락을 초래할 수 있음을 고려할 때 제3자 배정 유상증자가 경영상 필요에 따른 적절한 방법이며 글로벌 네트워크를 가진 OCI와의 통합은 한미가 글로벌 제약바이오업체로 도약하는 시너지를 가져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지난달 12일 한미그룹과 소재·에너지 기업 OCI그룹은 각 사 현물 출자와 신주 발행 취득 등을 통해 통합하는 합의 계약을 체결했다. OCI홀딩스는 7703억원을 들여 한미사이언스 지분을 구주 및 현물출자 18.6%, 신주발행 8.4%를 포함해 총 27.0% 취득하고, 임주현 사장 등 한미사이언스 주요 주주는 OCI 지분 10.4%를 취득하기로 했다.

그러나 임종윤·종훈 형제가 통합에 반발하며 한미사이언스를 상대로 신주발행 금지 가처분을 제기했고, 뒤이어 각각 한미약품 대표와 한미사이언스 대표로 경영에 복귀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며 한미그룹 오너가의 경영권 분쟁이 나날이 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