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지주, '여성 비중 늘려라'…사외이사 개편 바람 분다
상태바
금융지주, '여성 비중 늘려라'…사외이사 개편 바람 분다
  • 이지영 기자 ljy@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3월 05일 07시 5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지주 회장, 임종룡 우리금융지주 회장, 이석준 농협금융지주 회장, 진옥동 신한금융지주 회장, 빈대인 BNK금융지주 회장, 김기홍 JB금융지주 회장.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이지영 기자 | 금융지주들이 사외이사를 새롭게 정비한다. 이번 달에 열리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주요 금융지주가 여성 사외이사 인원을 늘리는 등 사외이사 구성에 변화를 주고 있다.

금융감독원은 지난해 12월 '은행지주 및 은행의 지배구조에 관한 모범관행'을 발표했다.

이 내용에 따르면 금감원은 은행권이 사외이사의 직군으로 학계 37%, 금융계 22%, 관료 12%, 비금융계 11%로 구성돼 학계 중심으로 편중돼 있으며, 전문분야 역시 금융·경제·경영 위주로 IT, 소비자, ESG 전문 사외이사를 보유하지 않아 미흡하다고 지적했다.

해외의 경우 최근 글로벌 금융사들의 젠더 다양성이 크게 강화되는 추세로 2023년 기준으로 여성 이사의 비율은 CITI 53.8%, 웰스파고 38.5%, BoA 35.7%로 나타났으며, 최근 유럽중앙은행(ECB)은 유럽 은행의 여성이사 비율이 평균 34%에 달함에도 여전히 젠더 다양성이 부족하다고 평가했다는 설명이다.

금감원은 우리나라의 경우 전체 이사 중 여성 이사의 비중이 약 12%로 여성 이사가 없는 은행도 8개에 달하는 등 최근 강조되는 젠더 다양성에 크게 미흡하다고도 지적했다.

이에 따라 금융지주들은 3월 주주총회를 앞두고 사외이사 구성에 크게 변화를 주며 금융당국의 지침을 따르기 위해 노력하려는 모습이다.

우리금융지주는 지난달 28일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2명의 여성 사외이사를 새롭게 선임했다.

신임 사외이사 후보는 박선영 동국대학교 경제학과 교수와 이은주 서울대학교 언론정보학과 교수가 선정됐다.

이들은 전임 송수영 사외이사의 임기만료로 새로 선임됐으며 기존 6명이던 이사회 구성이 7명으로 늘어나면서 여성 인원이 강화됐다. 우리금융은 이에 따라 여성 비중이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나게 됐다.

하나금융지주도 지난달 29일 주주총회 소집 결의 이사회에서 사외이사를 8명에서 9명으로 확대한다고 밝혔다.

하나금융 역시 이사회의 다양성을 고려해 신임 사외이사 후보로 윤심 전 삼성SDS 부사장을 선정했다는 설명이다. 이에 따라 총 정원 9명 중 여성 사외이사의 수는 1명에서 2명으로 증가했다.

신한금융지주도 4일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 추천위원회를 열고 총 2명의 신규 사외이사 후보를 발표했다.  

그중 여성 후보자인 송성주 후보자가 신규 추천되며 재선임 추천된 윤재원 이사, 김조설 이사와 함께 총 9명 중 여성 사외이사를 3명으로 구성하게 됐다. 신한금융은 성별 다양성과 전문성에 기반한 폭넓은 의사결정을 통해 ESG 경영을 강화하겠다는 계획이다.

KB금융지주는 오는 22일 개최되는 주주총회를 앞두고 신임 사외이사 1명과 중임 사외이사 3명을 사외이사 후보로 추천했다.

KB금융은 이명활 신임 사외이사 후보를 금감원의 '모범관행'의 프로세스에 맞춘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사추위)의 후보추천 절차를 거쳐 선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여성 사외이사의 경우 이미 7명 중 3명이 여성으로 구성돼 있다는 설명이다.

금융지주 및 은행들은 주주총회 이전인 이달 중순까지 금감원에 '모범관행'을 이행할 계획을 제출하기로 하면서, 앞으로도 변화의 바람은 계속될 전망이다.

이번 사외이사 증원에 대해 우리금융 관계자는 "이번 신임 사외이사 증원은 우리금융 규모에 걸맞은 적정한 이사 숫자를 고려한 것"이라면서 "충분한 논의를 거쳐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사회 구성 변경으로 전문 분야, 성별 등 다양성이 더욱 확장된 만큼 경쟁력 강화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사의 전문분야에 있어 직군, 성별 등과 관련하여 은행별 영업 특성에 따라 중장기 전략, 가치 등을 감안해 전문성 및 다양성 확보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면서도 "당국이 제시한 모범규준은 강제안이 아니며, 각 금융지주와 은행이 각자 지배구조와 사정에 맞게 반영하면 될 문제"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