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식 신임 무협 회장 "수출 경쟁력 제고·기반 확충할 것"
상태바
윤진식 신임 무협 회장 "수출 경쟁력 제고·기반 확충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2대 무역협회 회장 취임…"수출성장 막는 규제 발굴·해소"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신임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 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무역협회]
윤진식 한국무역협회 신임 회장이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 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취임사를 하고 있다.[사진=한국무역협회]

컨슈머타임스=이승구 기자 | 윤진식 한국무역협회(이하 무협) 신임 회장이 취임 일성으로 "수출 경쟁력을 제고 하고 수출 기반을 확충하는 일에 앞장 서겠다"고 밝혔다.

또한 "수출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 발굴해 문제점을 알리고 해소하는데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윤진식 무협 회장은 27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2024년 무역협회 정기총회'에서 무협의 제32대 회장으로 선임된 데 이어 취임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윤 회장은 "우리나라 무역의 활력을 되찾고 한국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면서 "협회의 인적·물적 역량을 총동원해 수출 증대에 올인하겠다. 중장기적 과제이지만  우리의 수출 경쟁력을 제고하고 수출 기반을 확충하는 일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시회, 무역사절단 파견 등의 마케팅 지원과 금융·물류·해외인증 등과 관련한 업계 애로사항 해소를 무협의 지원대책으로 꼽았다.

윤 회장은 "정부 차원에서 처리하기 힘든 통상 문제를 민간 기구인 한국무역협회가 민간 차원의 통상 활동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며 "해외지부 조직 확대를 통해 수출 리스크를 최소화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대외 여건의 변화에도 크게 영향 받지 않는 안정적인 수출 성장을 위해 정부와 적극 협력해 편중된 수출 시장과 수출 품목 구조의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수출 성장을 가로막는 규제를 적극 발굴해 문제점을 알리고 해소하겠다"며 "만성적인 노동 인력 부족에 시달리는 수출기업들을 돕기 위해 외국인 등 노동력 확보와 관련해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윤 회장은 "저는 평생을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는 일을 해온 사람이고, 국회의원에도 두 번 당선돼 민생문제로 날을 세우면서 고민하기도 했다"며 "한국 무역의 재도약을 위해 정부와 함께 일심동체가 돼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각오를 밝혔다.

앞서 무협은 16일 회장단 회의를 개최하고, 만장일치로 윤 전 장관을 신임 무역협회장 후보로 추대했다.

윤 전 장관은 재무부 국제금융국장, 대통령 경제비서관·정책실장, 관세청장, 재경부 차관, 산업부 장관 등을 지낸 전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인수위원회 특별고문을 지내고, 현재는 법무법인 바른의 상임고문으로 있다. 그는 지난 1997년 청와대 조세금융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외환위기 위험성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일화로 유명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