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데이터기반행정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상태바
건보공단, 데이터기반행정 2년 연속 '우수기관' 선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안전부 주최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최고점 득점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건보공단)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 이하 건보공단)은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 및 평가'에서 2년 연속으로 최고 등급인 우수 기관에 선정됐다고 밝혔다.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공공부문의 데이터기반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해 2021년부터 중앙행정기관 및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시작해 2022년에는 점검대상을 공공기관까지 확대했고 2023년에는 총 464개 기관이 수검했다.

2023년 데이터기반행정 실태점검은 △데이터기반행정 추진체계 정립 △데이터 공동활용 촉진 △데이터에 기반한 행정혁신 △데이터 활용역량 강화 및 문화조성 등 4개 분야 12개 지표 전반의 노력을 평가하며 그 결과에 따라 우수, 보통, 미흡의 3개 등급 중 하나가 부여된다. 

건보공단은 12개 평가지표 109점 만점에 전년도 우수기관 가산점 2점을 추가해 총 111점이라는 최고 점수를 획득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혁신 행정을 인정받았다.

구체적으로 건보공단은 다수기관 협업으로 코로나19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부정책 수립을 지원했고 장기요양등급자 진료비 분석을 통해 새로운 질병을 노인성 질병에 추가하는 등 꾸준히 빅데이터에 기반한 정책 수립으로 사회적 현안을 해결해 왔다. 

정기석 건보공단 이사장은 "우리 건보공단의 데이터기반행정 활성화 노력이 2년 연속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매우 의미있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건강보험 빅데이터를 활용한 근거 중심 행정을 통해 건강한 대한민국, 든든한 국민건강보험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