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진식 前산업부 장관, 무역협회 차기 회장 확정
상태바
윤진식 前산업부 장관, 무역협회 차기 회장 확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회장단 "한국 무역이 당면한 현안 해결할 적임자"
3년만에 관료 출신…오는 27일 총회서 선임 예정
윤진식 무역협회 차기 회장
윤진식 무역협회 차기 회장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윤진식 전 산업자원부(현 산업동상자원부) 장관이 한국무역협회 차기 회장으로 사실상 확정됐다.

이로써 무역협회는 3년 만에 다시 관료 출신 회장을 맞이하게 됐다. 이는 올해 미국 대선 등 통상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 경제관료 출신 회장의 역할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무역협회는 지난 13일 서울 강남구 무역센터에서 임시 회장단 회의를 열고 윤진식 전 장관을 차기 회장으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무협 회장단은 구자열 회장과 정만기 상근부회장을 비롯해 구자용 E1 회장, 승명호 동화그룹 회장, 송호근 와이지원 회장, 이휘령 세아제강 부회장, 황철주 주성엔지니어링 회장 등 총 37명으로 구성됐으며, 이날 회의에는 22명이 참석했다.

무협 회장단은 윤 전 장관에 대해 "산업부 장관을 역임하면서 무역과 통상 현안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경제와 금융 정책을 두루 다뤄본 인물"이라고 평가했다.

윤 전 장관은 재무부 국제금융국장, 대통령 경제비서관·정책실장, 관세청장, 재경부 차관, 산업부 장관 등을 지낸 전통 경제관료 출신으로 18~19대 국회의원을 지냈다. 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시절에는 인수위원회 특별고문을 지내고, 현재는 법무법인 바른의 상임고문으로 있다. 

그는 지난 1997년 청와대 조세금융비서관으로 재직하면서 외환위기 위험성을 대통령에게 직접 보고한 일화로 유명하다.

무협 회장단은 "폭넓은 국내외 인적 네트워크를 통해 급변하는 통상 환경과 공급망 재편, 각종 규제 해소 등 한국 무역이 당면한 현안을 해결할 적임자"라고 기대했다.

한때 구자열 현 회장의 연임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다. 하지만 구 회장이 회장 연임을 하지 않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회장 직책은 결국 다른 사람에게 넘어갔다.

구 회장은 이날 회의에서 "LS그룹 이사회 의장 역할에 전념하겠다"라며 이 같은 뜻을 밝혔다.

한편 무역협회는 오는 16일 회장단 회의와 이사회를 열어 회장 후보 추천을 확정한 뒤 오는 27일 정기총회에서 윤 전 장관을 무협 회장으로 선임할 예정이다.

윤 전 장관이 공식 선임되면 무협은 김영주 전 회장 이후 3년 만에 다시 관료 출신 회장을 맞게 된다.

무협 회장단에서는 올해 미국 대선 등 통상환경이 급변할 것으로 예상돼 통상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고위 경제관료 출신 회장의 역할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무협은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1999~2006년 재임) 이후 취임한 5명의 회장을 정부 관료 출신으로 맞았다. 지난 2021년 구자열 회장이 15년 만에 민간 기업인 출신으로 취임했고 이번에 다시 관료 출신에 회장 자리를 내주게 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