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오는19일 '30년국채선물시장' 개장
상태바
한국거래소, 오는19일 '30년국채선물시장' 개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김지훈 기자]
[사진=김지훈 기자]

컨슈머타임스=김지훈 기자 | 한국거래소가 30년 국채선물시장을 오는 19일 개장한다고 6일 밝혔다. 이는 2008년 2월 10년 국채선물 도입 이후 16년 만에 새로운 국채선물을 도입하는 것으로 국채시장 발전과 초장기 금리변동 리스크 헤지수단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거래소가 30년 국채선물시장을 재개장한 이유는 그간 초장기국채의 발행과 거래가 증가해 이를 기초로 하는 장내 파생상품의 거래 수요가 발생해 왔기 때문이다. 초장기 국채 발행량 중 국고채 30년물 비중은 약 76%를 차지한다.

시장 개설을 위해 거래소는 지난달 18일 시장조성자 6개사(교보증권, 메리츠증권, 신한투자증권, 키움증권, 하이투자증권, 한양증권)를 선정했으며, 지난달 17일부터 이달 16일까지 모의시장을 운영 중이다.

30년 국채선물시장 개장으로 보험·연기금의 초장기국채 금리 변동 헤지 및 증권사·은행·외국계의 국채선도거래 헤지 등에 활발히 이용될 것으로 전망된다. 수익률 곡선을 활용한 기간 금리 간 차익거래 및 현·선물 차익거래 등을 통해 현·선물 시장의 성장이 더욱 가속화되고, 가격발견 기능이 개선돼 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제고될 것으로 기대된다. 더불어 초장기국채 시장의 투자자 저변 확대와 유동성 확대도 기대한다.

거래소 관계자는 "거래소는 30년 국채선물 상장에 따라 90일 단기금리(KOFR)에서부터 30년 초장기국채 금리에 이르는 금리선물의 라인업을 완비하게 됐다"면서 "국내외 투자자들이 거래소 국채파생상품을 투자 및 위험관리수단으로 적극 활용해 채권, 장외 금리파생상품, 상장지수상품(ETP) 등 국내 금리시장 생태계의 혁신 및 성장을 이끌어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