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대 증원 규모 이르면 내달 1일 발표한다…2천명 안팎 가능성
상태바
의대 증원 규모 이르면 내달 1일 발표한다…2천명 안팎 가능성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26일 15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1일 필수의료 정책패키지와 함께 발표할 듯…설연휴 직전으로 늦춰질수도
2025년 입시 증원폭, 최소 1천명·많으면 2천명 이상 예상…찬성여론 90% 육박
의사단체 반발 '변수'…복지부 "파업하면 업무복귀 명령→징계" 강경 방침
서울 시내의 한 대학교 의과대학

정부가 이르면 내달 1일 2025학년도 입시의 의과대학 증원 규모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증원폭은 크면 2천명 안팎이 될 가능성도 있다. 증원이 결정되면 그동안 좀처럼 늘지 않았던 의대 정원이 19년 만에 확대되게 된다.

대한의사협회(의협)나 대전협(대한전공의협의회) 등 의사 단체 등의 반발이 변수로 남아있지만, 정부는 의료계의 집단행동에 대해 단호하게 대처할 태세다.

26일 정부와 의료계 등에 대한 연합뉴스 취재 결과를 종합하면 정부는 다음 달 1일 의대증원 규모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정부는 의사들을 필수·지역 의료로 유도하기 위한 정책 패키지도 준비 중인데, 다음 달 1일 의대증원 규모와 함께 이런 정책 패키지를 발표할 방침이다.

다만 정부 내에서는 필수·지역 의료 정책 패키지를 내달 1일 먼저 발표하고 설 연휴 직전에 의대증원 규모를 공개하자는 의견도 나오는 것으로 알려졌다.

증원 규모의 경우 지금의 고등학교 2학년생이 대학 입시를 치르는 2025년도를 기준으로 최대 2천명 안팎 수준이 될 수 있다.

정부 관계자는 "증원폭이 최소 1천명 이상은 될 것"이라며 "대학 수요 조사와 대학 측의 교육 여력, 장래 필요한 의사수 등을 고려할 때 2천명을 넘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의대 정원 확대 (PG)

정부가 의대증원 규모를 발표하면 의료계는 거세게 반발할 것으로 예상된다.

복지부는 전공의들이 파업 등 단체행동을 할 경우 업무 복귀 명령을 내리고 이를 따르지 않을 때는 징계하겠다고 단호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의사 단체 입장에서도 의대증원에 대한 여론의 압도적인 지지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그동안 각종 설문조사에서 의대증원에 대한 찬성한다는 응답은 70%가 넘었다. 보건의료노조가 작년 12월 발표한 국민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 89.3%가 '의대정원 확대에 찬성한다'고 답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