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대재해법 유예' 끝내 무산…예타 면제 달빛철도법은 통과
상태바
'중대재해법 유예' 끝내 무산…예타 면제 달빛철도법은 통과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25일 17시 26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7일부터 '50인 미만 사업장' 중대재해법 적용…총선 앞 '네탓 공방'
사업비 최소 6조원 달빛철도법 일사천리 가결…양당 텃밭 표심 구애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왼쪽)와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4일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국회 의장실에서 열리는 원내대표 회동을 위해 각각 입장하고 있다. 

50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중대재해처벌법(중대재해법) 2년 유예 법안의 25일 국회 본회의 처리가 끝내 무산되면서, 오는 27일부터 중대재해법이 50인 미만 사업장에도 전면 적용되게 됐다.

여야는 경영계와 노동계의 총선 표심을 의식해 협상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다가 합의가 불발되자 '네 탓 공방'만 이어갔다.

반면, 여야는 핵심 지지기반인 영·호남에서 표가 되는 '달빛철도특별법'은 이날 본회의에서 일사천리로 통과시켰다.

민주당 원내대표와 중기중앙회장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원내대표가 24일 국회에서 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만나고 있다. 김 회장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과 관련해 홍 원내대표를 방문했다.

◇ 중대재해법 유예 협상조차 안해…본회의 처리 무산

여야 원내지도부는 전날 회동에서 중대재해법 확대 시행 2년 유예 법안의 25일 본회의 처리 문제를 놓고 합의점을 찾지 못했고, 이날 오전에는 회동조차 하지 않았다.

여야 원내대표는 오후 본회의 도중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로 짧은 회동을 했으나 이견만 확인했다.

2022년 시행된 중대재해법은 50인 이상 사업장에서 1명 이상이 사망하거나 부상·질병자가 10명 이상 발생하는 '중대재해' 사고가 발생하는 경우 사업주나 경영책임자에게 1년 이상의 징역 혹은 10억원 이하 벌금에 처하는 내용으로, 오는 27일부터는 법 적용 대상이 50인 미만 사업장으로 확대된다.

국민의힘은 대다수 중소기업이 현장 준비 미흡과 인력 부족 등을 이유로 법 시행 유예를 호소하고 있다며 작년 9월 법 적용 유예 기간을 2년 더 연장하는 개정안을 발의했지만, 5개월째 국회 법제사법위에 계류돼 있었다.

여야는 그간 중대재해법 유예 법안과 관련한 물밑 협상을 진행해 왔으나, 최종적으로 '산업안전보건청' 설치 문제를 놓고 대립하다 끝내 법안 처리가 무산됐다.

[그래픽] 대구~광주 '달빛고속철도' 건설 계획

◇ 여야, '영호남서 표 되는' 달빛철도법은 일사천리 처리

여야는 이날 본회의에서 대구와 광주를 잇는 '달빛철도특별법'에 대해선 합심해서 통과시켰다.

여야 원내지도부는 최근 회동에서 달빛철도법의 25일 본회의 통과에 합의했으며, 전날 오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법안을 처리했다.

이 법안은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가 작년 8월 대표 발의하고, 헌정사상 최다인 261명이 공동 발의자로 참여했다.

이날 본회의에서도 재석 의원 216명 중 찬성 211명, 반대 1명, 기권 4명으로 가결됐다.

2030년 완공이 목표인 달빛철도는 총연장 198.8㎞로 대구(서대구), 경북(고령), 경남(합천·거창·함양), 전북(장수· 남원·순창), 전남(담양), 광주(송정) 등 6개 광역 지자체와 10개 기초 지자체를 경유한다. 철도가 개통되면 광주부터 대구까지 이동시간이 1시간 대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재정부는 예비타당성(예타) 조사 면제 등이 포함된 이 법안에 대해 '예타 취지 및 예타를 진행 중인 다른 노선과의 형평성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으나, 국회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하는 조항을 넣어 강행 처리했다.

달빛고속철도 건설의 예상 사업비는 단선 기준으로 최소 6조원이 투입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정치권 안팎에서는 여야가 4월 총선을 앞두고 표심에 영향을 주는 달빛철도법은 일치단결해 처리한 반면, 중소기업계가 혼란을 우려하고 경제계와 노동계가 대립하고 있어 '정치'의 역할이 필요한 중대재해법 유예 법안에 대해선 외면한 게 아니냐는 비판이 제기됐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