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기부왕 창업주' 삼영산업, 직원 전원 해고…누적부채 160억
상태바
'1조 기부왕 창업주' 삼영산업, 직원 전원 해고…누적부채 160억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24일 12시 4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용 자재 판매 부진·원자재 인상 등 경영악화로 지난달부터 전면 휴업
노조 "엄동설한인데…32억 퇴직금도 걱정"…노동부·김해시 대책 부심
삼영산업 생산공장
[삼영산업 홈페이지]

'1조원 기부왕' 고 이종환 삼영화학그룹 명예회장이 설립한 타일 제조업체인 경남 김해 삼영산업이 종업원 130명을 모두 해고 통보했다.

24일 삼영산업과 김해시에 따르면 김해시 진영읍 하계로에 본사와 공장을 둔 삼영산업이 지난 15일 자로 전 직원 130명에 대해 해고 통보를 했다.

해고 사유는 경영악화가 주원인이다.

삼영산업은 현재 누적 부채가 160억원으로 자본잠식 상태로 파악됐다.

이 회사는 경영 악화로 지난달부터 전면 휴업에 들어갔다.

삼영산업은 전반적인 건설경기 악화로 건축용 자재인 타일 판매에 애로를 겪은 데다 원자재, 가스비 인상 등이 이어지면서 경영이 악화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회사 직원들은 한 달 넘게 휴업을 함께 하면서 견뎌왔는데 해고 통보를 받아 애를 태우고 있다.

한 직원은 "회사만 믿고 오직 한길로 일해왔는데 엄동설한에 거리로 나서야 할 상황"이라며 걱정했다.

고용노동부 양산지청과 김해시는 이 회사 직원들의 체불임금 상황과 퇴직금 관련 대책 등을 확인하고 있다.

삼영산업은 1972년 9월 이 회장이 삼영요업으로 설립해 운영해 왔으나 최근 4년간 영업손실이 커졌다.

이 회장은 이처럼 회사 경영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도 2002년 설립한 '관정이종환교육재단'에 기부를 계속했다.

이러한 기부는 삼영산업이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원인 중 하나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 9월 이 회장이 별세하고 그의 자녀들조차 회사가 경영 위기에 몰리자 지분 상속을 포기했다.

이 회사 노조는 지난 18일부터 집회신고를 해놓고 있으나, 회사 문은 굳게 닫힌 상태다.

서무현 삼영산업 노조위원장은 "그나마 임금 체불은 없지만 당장에 심각한 것은 직원들의 퇴직금 32억원은 사측에서 지급 여력이 없다고 한다"며 "대부분 평생직장으로 일해온 노동자들이 많은데 재취업도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서 위원장은 "창업주인 이 회장 아들인 이석준 회장도 삼영산업 대표로 있었고 선대의 피땀이 서린 사업장에 대한 책임 의지를 갖추고 사태를 챙겨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기문 삼영산업 대표는 "이달 말까지 외상매출금 등을 최대한 회수해 퇴직금을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사측에서는 총무팀 등 필수 근무 인력만 출근한 채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지난해 9월 별세한 관정 이종환 회장
[4월회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