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아·태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 사무국 출범
상태바
식약처, 아·태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 사무국 출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식약처 제공
사진=식약처 제공

컨슈머타임스=김성수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아시아·태평양 식품 규제기관장 협의체(APFRAS, 아프라스)의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아프라스 사무국'을 출범했다고 15일 밝혔다.

아프라스는 한국·호주·뉴질랜드·베트남·필리핀·중국·싱가포르 등 7개국이 참여하는 협의체다.

지난해 5월 개최된 제1회 아프라스 회의의 의결에 따라 대한민국은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의장: 식약처장)으로 선출돼 3년간 의장국으로 활동한다. 관련 총괄적 집행 역할 수행을 위한 사무국을 이번에 식약처에 설치했다.

사무국의 주요업무는 △아프라스 회의 기획·운영 △회원국 확대·교류·관리 △실무그룹 활동 지원 △아프라스 홈페이지 운영·홍보활동 등이다.

이번에 사무국이 준비하는 제2회 아프라스 회의는 5월 13~14일까지 서울에서 개최된다. 제23회 식품안전의 날 기념식과 연계해 △개회식 △식품안전 콘퍼런스 △기관장 회의 △케이(K)-식품 홍보 행사 등이 진행된다.

아프라스의 설립으로 회원국 간 규제조화를 위한 협의 절차가 원활해지고 기간도 단축됐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에서 베트남으로 수출하는 건강기능식품의 현지 수입허가 절차를 간소화하여 국내 건강기능식품의 수출 확대에 이바지한다.

식약처는 "아프라스 초대 의장국으로서 아시아·태평양 지역 식품규제 협력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해외에 국내 식품 안전관리체계의 우수성을 알려 더 많은 국내 식품 기업이 세계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