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테일러 스위프트에 "도와달라" 요청한 까닭은
상태바
EU, 테일러 스위프트에 "도와달라" 요청한 까닭은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11일 09시 2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집행위원, 기자회견중 스위프트 언급…"유럽의회 선거 독려해주길"
EU, 저조한 투표율·극우 돌풍 우려속 젊은 유권자 참여확대 고심
영화 '테일러 스위프트: 디 에라스 투어' 속 한 장면
[CJ CGV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테일러 스위프트가 5월에 유럽에 옵니다. 그래서 나는 스위프트가 유럽의 젊은층을 위해 (미국에서 그랬듯) 같은 일을 하기를 정말로 희망합니다."

마르가리티스 스히나스 EU 부집행위원장이 1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기자회견 도중 미국 팝스타 테일러 스위프트에 'SOS'를 쳤다.

스위프트가 미국에서 중간선거 등을 앞두고 젊은 유권자의 투표를 독려했듯 6월에 있을 유럽의회 선거에서도 목소리를 내달라고 요청한 것이다.

스히나스 부집행위원장은 스위프트의 유럽 투어 첫 공연이 열리는 5월 9일이 마침 EU가 기념하는 '유럽의 날'이라는 점도 언급했다.

이어 "젊은 사람만큼 젊은 유권자를 더 잘 동원할 수 있는 사람은 없다"면서 "단적인 예를 들어보자면 작년 9월 스위프트가 소셜미디어(SNS)를 통해 미국 젊은층에 유권자 등록을 요청하자 하루 만에 3만5천명이 등록을 마쳤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스위프트의 언론홍보 담당팀 중 누군가가 이 기자회견을 보고 우리의 이런 요청을 그에게 전달해주기를 정말로 희망한다"고 공개 요청했다.

기자회견하는 EU 집행위
(브뤼셀 EPA=연합뉴스) 마르가리티스 스히나스 EU 부집행위원장(왼쪽)이 10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스히나스 부집행위원장의 이런 발언은 유럽의회 선거가 다가오면서 젊은 유권자의 참여를 확대하려고 고심하는 EU의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1979년부터 시작된 유럽의회 선거는 1999년 이후 2014년까지 계속 50% 미만의 저조한 투표율을 기록했다. 이 기간 투표율도 계속 낮아져 2014년에는 역대 최저치인 42.61%를 기록했다.

직전 선거인 2019년 투표율이 50.66%로 20년 만에 처음 50%를 넘겼는데 당시 10대 유권자의 높은 투표율이 주된 요인으로 분석됐다.

6월 6∼9일 EU 27개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올해 선거를 통해 5년 임기 720명의 유럽의회 의원이 선출된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