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건설발 '도미노 파장' 막는다…금융당국, 내일 PF 점검 회의
상태바
태영건설발 '도미노 파장' 막는다…금융당국, 내일 PF 점검 회의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07일 08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건설 등 '위기 전이' 우려 대응 차원…금융권도 '긴장'
산은 관계자도 참석, 태영건설 자구안 논의도 다뤄질 듯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으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태영건설이 워크아웃을 신청한 가운데 서울 여의도에 위치한 태영건설 본사 모습.

태영건설 워크아웃 무산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건설업계와 금융권에 '도미노 파장'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이에 금융당국이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점검 회의를 열고 대응에 나선다.

7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오는 8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에서 금융지주 PF 담당 임원들과 은행연합회 관계자들을 소집해 부동산 PF 현황 및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

태영건설 워크아웃 신청으로 인한 건설업계발 구조조정 우려가 확산하면서 '제2의 태영건설'이 나올 수 있다는 분위기가 확산하기 때문이다.

롯데건설과 동부건설 등은 금융권에서 제기된 PF 우발채무 우려에 대해 문제가 없다며 적극 해명에 나서는 등 시장에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태영발 위기가 PF 사업장 전체로 확산하는 게 아니냐는 시장 불안감에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회의 취지를 설명했다.

금융시장에서는 부동산 PF 우발채무가 현실화할 수 있다는 우려가 이어지고 있다.

한국신용평가는 주요 건설사들 가운데 롯데건설(212.7%), 현대건설(121.9%), HDC현대산업개발(77.9%), GS건설(60.7%), KCC건설(56.4%), 신세계건설(50.0%) 등이 작년 9월 말 기준 자기자본 대비 PF 보증 규모가 50%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한신평이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건설사 20여곳 중에서 장기 신용등급 전망이 '부정적'인 곳은 롯데건설, 신세계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등 네 곳이다.

PF 점검 회의에서는 태영건설의 자구안 이행에 대한 현황 공유와 채권단 평가도 함께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는 태영건설 워크아웃을 다루고 있는 산업은행 관계자들도 참석한다.

산업은행과 주요 은행은 지난 5일에도 모여 태영건설이 자구안을 제대로 이행하고 있지 않다며 기존 약속을 이행하지 않을 시 워크아웃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한 회의 참석자는 "태영건설이 회생을 원한다는 진정성을 알 수 있게끔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오너 일가의 사재 출연, 핵심 계열사인 SBS의 지분 담보 제공(혹은 매각) 등의 추가 자구안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