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린 태영과 달라"…롯데건설 이어 동부건설도 유동성 선제해명
상태바
"우린 태영과 달라"…롯데건설 이어 동부건설도 유동성 선제해명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05일 17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부건설 "유동성 3천억원 확보…우발채무도 2천억원대 불과"
동부건설 사옥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문제가 자구책 이행을 두고 난항을 겪는 가운데 '제2의 태영건설' 가능성이 제기된 건설사들이 잇달아 유동성 상황을 설명하는 자료를 내고 선제적으로 해명하고 있다.

동부건설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작년 4분기 3천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해 재무 안전성을 유지하고 있다"며 "작년 4분기 해외 현장의 공사대금과 준공 현장 수금, 대여금 회수 등으로 약 3천억원을 선제적으로 확보했다"고 밝혔다.

동부건설은 "향후 낮은 금리의 사업자금 대출은 예정대로 실행하는 한편, 높은 금리의 운영자금을 지속해 상환함으로써 이자 비용과 채무 상환 부담을 줄여나가겠다는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우발채무와 관련해선 "지난해 3분기 기준 PF 우발채무 규모는 2천억원대(보증한도 기준)로, 전체 PF 시장 규모가 134조원에 달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매우 낮은 수준"이라며 "리스크가 없다"고 못박았다.

앞서 롯데건설은 전날 "충분한 유동성을 확보해 PF 우발채무 관리에 문제가 없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내고 회사의 자금 상황을 설명했다.

롯데건설은 "1분기 만기가 도래하는 미착공 PF 3조2천억원 중 2조4천억원은 이달 중 시중은행을 포함한 금융기관 펀드 조성 등을 통해 본 PF 전환 시점까지 장기 조달구조로 연장할 예정이며, 나머지 8천억원도 1분기 내 본 PF 전환 등으로 해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건설사들이 먼저 선제적으로 자금 사정을 설명하는 것은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신청 이후 증권가에서 '제2의 태영건설'이 될 가능성이 있는 기업을 지목한 증권사 보고서가 잇달아 나오고 있어서다.

증권업계에서는 유동성 리스크가 있는 기업으로 롯데건설과 동부건설, 신세계건설 등을 거론했다.

한 건설사 관계자는 "내부 사정이 그렇지 않아도 자꾸 이런 식으로 이야기가 돌면 불안이 조장돼 진짜 사정이 어려워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