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맹이' 없는 태영건설 자구안…채권단 워크아웃 동의 '빨간불'
상태바
'알맹이' 없는 태영건설 자구안…채권단 워크아웃 동의 '빨간불'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4년 01월 04일 09시 3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영건설, 사재출연·SBS 언급 없어…산은 회장 "강력한 자구안 필요"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3일 오후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린 서울 산업은행 본점에 관련 안내가 나오고 있다. 

태영건설이 워크아웃(기업구조개선)을 위한 자구안을 채권단에 제시했지만,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은 자구안 내용이 충분하지 않다고 밝혀 워크아웃 절차에 난항이 예상된다.

특히 산업은행은 태영건설이 제1차 채권단협의회가 예정된 이달 11일까지 더 적극적인 자구안을 내놔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세영 태영그룹 창업회장은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채권단 설명회에 직접 참석해 "어떻게든 정상적으로 사업을 마무리 짓고 제대로 채무를 상환할 기회를 주면 임직원 모두 사력을 다해 태영을 살려내겠다"는 내용의 호소문을 읽었다.

그러나 윤 회장은 사재출연 규모나 SBS 지분 매각 가능성에 대한 채권단의 질의응답이 이어지기 전에 자리를 떴다.

태영건설은 우선 태영인더스트리 매각대금 1천549억원(태영그룹 윤석민 회장 416억원+티와이홀딩스[363280] 1천133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고, 계열사인 에코비트의 매각을 추진해 매각자금을 태영건설에 지원하는 안을 발표했다.

또 골프장 운영업체 블루원의 지분 담보제공과 매각 추진, 평택싸이로 지분(62.5%) 담보 제공을 하겠다고 전했다.

그러나 채권단 관심 사항인 오너 일가의 사재출연 규모나 SBS 지분 매각 가능성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태영그룹 지주사인 티와이홀딩스 관계자는 SBS 매각 의사가 있는지를 묻는 채권단 질문에 대해 "의견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사재출연 규모나 추가 자구안을 묻는 말에 대해서도 "남은 기간 열심히 준비하겠다"고 짧게 대답했다.

이런 대답에 설명회장 참석자들은 '저게 다냐'며 웅성거린 것으로 전해졌다.

주채권은행인 산은 측은 태영건설의 자구안 약속이 첫날부터 지켜지지 않았으며 자구노력도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당초 티와이홀딩스는 태영인더스트리 매각자금 중 1천549억원을 태영건설에 지원하기로 산업은행과 약속했지만, 확보한 자금을 티와이홀딩스의 채무를 갚는 데 사용했기 때문이다.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역시 회의 종료 후 브리핑을 통해 "자구안을 제출하지 않고 그냥 열심히 하겠다는 것만으로는 상식적으로 채권단이 워크아웃에 동의할 것이라고 기대하기 매우 어렵다"며 "태영 측에 강력한 자구계획안을 제출할 것을 종용하겠다"고 밝혔다.

태영건설 채권단 설명회 관련 질문듣는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
태영건설의 워크아웃(기업재무구조개선) 신청 관련 채권단 설명회가 열린 3일 오후 서울 산업은행 본점에서 강석훈 산업은행 회장이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