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2023 탄소중립 시민실천분야' 최다 수상
상태바
인천시, '2023 탄소중립 시민실천분야' 최다 수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소중립 노력 시민에게도 확산…5개 기관 및 시상자도 인천서 배출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12월 14일 환경부 주관으로 열린 '2023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12월 14일 환경부 주관으로 열린 '2023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인천시(시장 유정복)는 12월 14일 환경부 주관으로 열린 '2023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 지방자치단체 부문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환경부는 탄소중립 시민 실천 영역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탄소중립 우수사례 103건을 1차 심사해 부문별 선정(4개 부문, 부문별 5개 기관)했으며 인천시는 지자체 분야에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인천시는 지난 9월 공공 녹색구매 이행 우수기관 기관(환경부 장관 기관 표창 수상), 11월 지자체 탄소중립 감축 분야 우수기관 선정에 이어 이번 탄소중립 실천 부문 기관 표창까지 탄소중립 3관왕의 쾌거를 이루며 탄소중립 선도 도시로서의 위상을 굳혔다.

또한 이번 2023년 탄소중립 경연대회에서는 5개의 기관 및 시상자도 인천에서 배출되면서 2045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인천시와 시민의 실천 노력을 입증했다.

송도더샵그린워크1차아파트가 국무총리 표창을, 청라골드클래스아파트가 환경부장관 우수 아파트 표창을 수상했으며 영광유치원(인천 계양구)과 활동가 강미경 씨, 유영숙 송도더샵파크애비뉴 관리사무소장이 각각 우수 참여 공동체 및 활동가, 실천리더로 선정됐다.

인천시는 국가목표(NDC) 보다 5년을 앞당긴'2045 인천 탄소중립'전략 로드맵을 수립하고 4대 정책방향(온실가스 감축, 시민실천, 국제협력, 기후안전도시) 154개 세부사업과제에 대한 실행로드맵을 이행하고 있다.

2045 탄소중립 실현을 향한 인천시의 강력한 의지와 기후행동에 대한 시민 인식 증진을 위해 지난 4월에는 공공청사 최초로 기후위기시계를 설치하였고, 5월에는 인천을 대표하는 민·관·산·학 35개 기관이 탄소중립 MOU를 체결해 상생협력을 도모했으며 인천광역시 누리집에 탄소중립 플랫폼을 구축해 탄소중립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6월에는 인천의 미래 성장전략을 구상하기 위해 미래준비특별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유럽연합(EU)의 탄소국경세 도입(2026~) 등 탄소-경제가 통합되는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응하기 위하여 사업장 탄소중립 교육 및 컨설팅을 선제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8월에는 기후적응 관련 가장 큰 국제행사인'2023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적응주간'행사를 송도에서 개최해 전 세계 74개국 1,000여명 기후리더가 참가해 국제사회와도 협력했다. 

특히 지난달 20일에는 내실 있는 2045 탄소중립 추진 및 분야별로 이행계획 보고를 위한 2045 인천시 탄소중립 전략(로드맵) 보고회를 미래준비특별위원회 위원 등 150여 명의 전문가, 시민들이 참여해 개최한 바 있다.

백민숙 인천시 환경기후정책과장은 "2045 탄소중립 비전 실현에는 시민실천영역은 매우 중요하며 시민들의 기후행동 실천문화 확산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이 탄소중립 시민실천분야 지자체 부문 우수기관과 우수 공동체로 선정되는 뜻깊은 결과로 나타나 기쁘고 앞으로도 탄소중립 선도도시로서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