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XA손해보험,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위험 2배 이상 증가시켜"
상태바
AXA손해보험,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위험 2배 이상 증가시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동역 기자 | AXA손해보험(이하 악사손보)이 운전면허 소지자 1천 4백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23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2023 AXA 운전자 교통 안전 의식 조사는 교통안전 관련 인식 및 실제 주행 습관, 개정된 도로교통법 인지 등 국내 도로교통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항목들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앞두고 이번 조사에서 눈길을 끈 것은 음주운전 위험성에 대한 운전자들의 인식이다.

전체 응답자 10명 중 9명(95.4%)는 가장 위험한 운전 습관 1위로 술을 4~5잔 이상 마신 후 운전하는 것이라고 응답했다. 술을 1잔 이상 마신 후 운전하는 습관이 그 자체로 위험하다고 응답한 사람도 89.9%에 달하며, 음주운전 자체의 위험성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음주운전 시 교통사고 발생 위험성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는 전체 응답자의 71.2%가 사고 위험이 2배 이상 증가한다고 답하며 10명 중 7명은 음주 후 운전이 교통사고 발생의 주요한 원인 중 하나로 여기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음주운전이 교통사고 위험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응답한 사람은 3.6%에 불과했다.

도로교통질서 확립을 위해 우선시되어야 하는 제반 사항을 묻는 질문에서도 약 74%(중복 응답)가 음주운전 위험성 교육의 필요성에 동의하며 다양한 개선 항목 중 가장 높은 응답률로 1위에 꼽혔으며, 휴대전화 이용 위험성(36.8%, 중복 응답) 및 개인형 이동장치 및 오토바이 이용자 안전교육(36.6%, 중복 응답) 등이 뒤를 이었다.

또한 전날 혹은 새벽까지 과하게 술을 마신 후에는 운전하지 않는다는 운전자는 전체 응답의 92.5%로 전년도 비율(87.5%)에 비해 개선된 양상을 보이며 숙취운전 위험성에 대한 인식 수준이 점차 증가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