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A등급' 획득
상태바
대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 'A등급' 획득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14위 및 상위 2.5% 진입 성과, 환자 만족도 높은 간호간병서비스 제공 노력
대동병원
대동병원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대동병원(병원장 이광재)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2023년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성과평가'에서 최고 등급인 A등급을 획득했다고 밝혔다. 특히 평가사업 시행 이후 3번째 A등급을 획득한 대동병원은 올해 전국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을 운영 중인 대학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한 총 565개 평가대상 중 14위를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간호·간병통합서비스는 보호자나 간병인이 상주하지 않고 전문 간호 인력이 24시간 간호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최근 코로나19 등 감염병 유행 상황에서 외부인 출입에 의한 의료기관 내 감염을 예방하고 환자 및 의료진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기여한 바 있다.

대동병원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은 지난 2016년 1개 병동 총 36병상을 개설한 이후 매년 병상을 추가하여 현재 전체 병상의 약 86%인 373병상, 총 9개 병동을 운영하고 있다.

2019년 최초 도입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 성과평가 및 인센티브 지급제도'는 사업 참여 확산 및 간호 인력 처우 개선을 통해 입원서비스 질 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실시하고 있다. 평가 결과에 따라 간호 인력 처우 및 환경 개선을 위한 인센티브를 각 병원에 차등 지급한다.

평가는 사업 운영 성과를 기준으로 공공성, 구조, 과정 등 총 3가지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되었다. 최종 평가는 3개 부문의 점수를 100점 만점으로 환산하여 산출하고 평가결과에 따라 A, B, C, 등급 외 등 4등급으로 나눠진다.

대동병원 정미진 간호부장은 "대동병원은 그동안 질 높은 간호서비스와 입원환경, 감염예방, 간병 부담 완화 등 환자 중심 의료체계의 간호·간병통합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왔다"며 "이번 결과에 자만하지 않고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통해 숙련된 직원 충원 및 배치, 시설 및 장비 보강 등 환자 및 보호자는 물론 직원의 근무 만족도까지 관심을 기울여 간호간병서비스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대동병원은 지난 2022년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선도병원으로 선정되어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신규 및 기 참여병원의 안정적인 병상확대와 입원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교육이나 현장견학, 컨설팅 등을 제공하는 등 운영 경험과 실무 노하우 전수한 바 있다. 지난 10월에는 모범적인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운영 경험을 갖춘 우수 의료기관으로 인정받아 2024년부터 2년간 국민건강보험공단 간호·간병통합서비스 패널병원으로 선정되어 활동하는 등 질 높은 간호간병 서비스 제공으로 지역 주민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