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빈대 발생 절반이 고시원"…서울시, 주거취약시설 중점 관리
상태바
"서울 빈대 발생 절반이 고시원"…서울시, 주거취약시설 중점 관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아람 기자 | 서울시는 빈대 발생 장소가 절반 가까이 고시원이라고 파악했다. 이에 주거취약시설을 중점적으로 관리한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 29일 기준 서울시 빈대 발생 건수는 총 89건이다. 이 중 43.8%가 고시원에서 발견됐다.

시는 자치구마다 고시원 관리 전담인력을 지정하도록 하고 시에 등록된 고시원 4852곳을 방문해 빈대 발생 여부를 조사하도록 했다.

전담인력은 고시원 영업자와 거주자 동의를 얻어 고시원별로 방 1~2개 표본조사할 예정이다. 빈대, 탈피 흔적, 배설물 등이 있는지 확인하고 빈대가 있는 것으로 의심되면 시설 전체를 점검한다.

시는 고시원에서 빈대가 발견되지 않아도 예방 행동수칙을 교육하고 발견 즉시 서울시 발생 신고센터와 보건소, 120다산 콜 등에 신고하도록 안내할 계획이다.

더불어 쪽방촌 대상으로는 전수점검에 나선다. 지난달 21일 기준 서울시 쪽방촌 빈대 발생 건수는 총 3건으로 아직 확산 세는 더딘 편이다. 하지만 시는 쪽방촌의 열악한 주거환경 특성상 확산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판단했다.

자치구는 전수점검 결과를 바탕으로 방제계획을 수립한 후 빈대 예방·완전 박멸을 위해 철저하게 방제한다.

시는 지난달 10일 주거취약시설의 빈대 방제 지원을 위해 5억원을 긴급 교부했다. 이에 더해 특별교부세 2억원을 추가 교부할 예정이다.

시는 쪽방과 고시원에 빈대 발생이 확인되면 빈대 피해 단계에 따라 방제비를 지원한다. 보건소 자체 방제 또는 민간 전문 업체를 통해 총 300만원 이내로 최대 3회 지원한다. 또한 방제 이후로도 10일 간격으로 2회 추가 점검을 실시해 빈대가 박멸됐는지 특별 관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