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통안전공단, '등화장치·틴팅농도별 가시거리' 시험 진행
상태바
한국교통안전공단, '등화장치·틴팅농도별 가시거리' 시험 진행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바른 등화장치 사용으로 안전하게 운행하세요
야간 시 등화장치에 따른 보행자 인식거리 측정(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야간 시 등화장치에 따른 보행자 인식거리 측정(사진제공=한국교통안전공단)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권용복)은 오토뷰와 함께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자동차안전연구원 기상환경재현시설에서 등화장치 및 틴팅농도에 따른 가시거리 비교 시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험은 다양한 조건에서의 운전자의 가시거리를 확인하기 위해 야간 및 안개 환경을 모사했으며 등화장치의 종류 및 틴팅농도에 따라 정지된 차량의 운전자 시야에서 보행자가 인식되는 거리를 측정했다.

시험은 다음의 3가지로 나눠서 진행됐다.

△야간 시 등화장치(주간주행등, 하향등, 상향등)에 따른 보행자 인식거리 측정

야간에 주간주행등을 점등할 경우 운전자의 시야에서 보행자는 16m 거리에서 인식됐으며 하향등은 29m, 상향등은 79m에서 인식됐다.

특히 야간에 주로 사용하는 하향등 점등 시 보행자가 착용한 옷 색상별로 가시거리를 비교한 결과 하얀색일 때 검정색보다 가시거리가 48.3%(14m)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주간·안개 시 등화장치(하향등, 안개등)에 따른 보행자 인식거리 측정

주간·안개에서 하향등을 점등한 경우 안개로 인한 빛의 산란 현상이 작용했으며 안개등이 하향등보다 가시거리가 21.3% 증가하여 약 17m 더 멀리 있는 보행자를 인식할 수 있었다.

△ 야간 시 등화장치(주간주행등, 하향등, 상향등) 및 틴팅농도(15%, 30%, 50%)에 따른 보행자 인식거리 측정

등화장치 및 틴팅 농도에 따른 가시거리 측정결과 야간에 하향등 점등 시 틴팅농도 50%에서는 24m로 측정됐으나 30%에서 20m, 15%에서는 18m로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권용복 한국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은 "야간이나 안개 환경에서는 주간주행등만으로 시야확보가 어려워 하향등이나 안개등과 같은 등화장치의 작동여부를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다양한 운행조건에서의 시정거리 확보를 위해 등화장치를 올바르게 사용하고 적정한 틴팅농도를 선택할 것을 권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시험과 관련된 영상은 12월 2일부터 유튜브 채널 '한국교통안전공단 교통안전TV'와 '오토뷰'에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