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10월 소비자물가 3.2%↑…물가 상승률 다시 둔화
상태바
미 10월 소비자물가 3.2%↑…물가 상승률 다시 둔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김지훈 기자 | 10월 들어 미국의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3%대 초반으로 다시 둔화했다.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중요시하는 물가 지표는 4.0%로 둔화, 인플레이션 둔화세 기대가 커지면서 미 국채 금리 하락으로 이어졌다.

14일(현지시간) 미 노동부 발표에 따르면 10월 미국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은 전년 동기 대비 3.2%이다. 이는 올 7월(3.2%) 이후 가장 낮은 수준이다.

미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지난 6월 3.0%로까지 떨어졌다가 유가 급등 등 여파로 8∼9월 3.7%로 반등했다.

전월 대비 지수는 보합(0.0%)을 나타냈다.

변동성이 큰 에너지·식품을 제외한 근원 CPI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4.0%로 둔화세를 이어갔는데 이는 2021년 9월(4.0%) 이후 2년 2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전월 대비로도 0.2% 소폭 올라 9월 상승률(0.3%) 대비 둔화했다.

물가의 기조적 흐름을 보여주는 근원 CPI 상승률은 연준이 통화정책 방향을 결정지을 때 눈여겨보는 지표다.

석유류 가격 하락이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 둔화에 기여했다. 에너지 가격은 전월 대비 2.5% 떨어졌고 특히 휘발유 가격이 전월 대비 5.0% 하락했다.

중고차, 트럭, 통신, 항공료도 가격이 전월 대비 낮아져 물가 상승률 둔화에 기여했다고 미 노동부는 설명했다.

이날 발표된 물가 지표가 시장 전망치를 밑돌면서 미 국채 가격과 달러화 가치가 하락했다. 미 증시 개장 전 주가지수 선물시장도 1%대 강세를 나타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