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덕수 총리, 카메룬 공식 방문…'부산엑스포에 관심 요청'
상태바
한덕수 총리, 카메룬 공식 방문…'부산엑스포에 관심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남유리 기자 | 아프리카·유럽 5개국을 순방 중인 한덕수 국무총리는 지난달 31일과 1일(현지시간) 이틀간 카메룬을 공식 방문했다.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1일 디옹 은구트 카메룬 총리와 회담 및 오찬에서 분야별 협력 확대 방안과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카메룬은 한국의 중부아프리카 핵심 협력국으로 양국이 정보통신기술(ICT), 보건, 농업, 역량강화 등 분야를 중심으로 긴밀히 협력해 나가고 있다"며 "양국 간 협력이 더욱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디옹 은구트 총리는 2015년 카메룬 제1호 국립의료센터(CURY)에 이어 작년 카메룬 북부 내 최초 현대식 의료기관인 '가루아 종합병원', 직업훈련소 등을 건립하는 데 있어 한국이 지원해 줘서 고맙다고 사의를 표했다. 또한 앞으로도 양국 협력을 계속 강화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양국은 또한 '기니만 해적 퇴치 그룹'의 일원으로서 기니만 해양 안보 강화를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국방협력 강화 방안도 추진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디옹 은구트 총리와 회담에 이어 폴 비야 대통령과 면담하고, 양국간 분야별 협력·지역정세 등에 대해 논의했다.

한 총리는 "전자정부, 농업, 보건 등 분야별 협력을 통해 카메룬이 2035년 신흥 공업국으로 진입하기 위해 추진 중인 경제발전 전략인 '비전 2035'를 이행하는 데에 한국이 최적의 파트너"라고 강조했다.

이어 글로벌 중추국가' 비전 아래 아프리카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구축하고자 하는 우리 정부의 강한 의지를 설명하면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와 '2024 한-아프리카 정상회의'에 대한 비야 대통령의 관심을 요청했다.

비야 대통령은 그간의 양국 실질 협력의 성과를 높이 평가하고 광물자원, 농업, 보건, 전자정부 등 분야에서 양국 협력을 더욱 심화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이번 아프리카 순방에서 마지막 일정으로 카메룬 재외 동포들과 만찬 간담회를 했다.

총리실은 한 총리의 카메론 방문이 대한민국 국무총리로서 최초 방문이라고 밝혔다. 이어 양국 간 전자정부, 농업·보건의료 등 분야별 협력을 강화해나가는 동력을 만들었다고 평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