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총리, 토고 총리 회담서 '부산 엑스포' 관심 요청
상태바
한총리, 토고 총리 회담서 '부산 엑스포' 관심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남유리 기자 | 한덕수 국무총리가 아프리카·유럽 5개국을 순방 일정으로 토고를 공식 방문했다.

1일 총리실에 따르면 한 총리는 양국 수교 60주년을 맞아 대한민국 총리로서는 처음으로 토고를 방문했다.

한 총리는 31일(현지시간) 빅토와 토메가-도그베 토고 총리와 회담을 갖고 양국 무역·투자 확대, 에너지·IT·농업·개발 협력 등 분야별 협력 방안과 지역 정세 등을 논의했다.

한 총리는 "토고는 한국의 아프리카 내 주요 경제파트너"라며 "양국 기업 간 교류를 더욱 활성화해 나가기 위해 투자보장 협정, 이중과세방지협정 등을 추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한 총리는 이어 토고가 추진하는 '국가개발계획'과 '2025 정부 로드맵'에 대해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이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밝혔다. 토고의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개발 협력 사업을 추진하자고 제안했다.

이에 토메가-도그베 총리는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은 토고에 많은 영감을 주고 있다"며 "한국 기업들의 토고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답했다.

토메가-도그베 총리는 "그간 농업, 보건, 교육, 기후변화 대응 등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개발 협력 사업이 토고의 역량 강화와 환경 개선에 기여했다"며 "앞으로 디지털·에너지·안보·농업·교역 투자·역량 강화 분야에서 한국과의 협력을 계속 강화하길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한 총리는 '글로벌 중추 국가' 비전으로 아프리카와 더욱 긴밀한 관계를 만들려는 우리 정부의 의지를 전했다. '2030 세계 박람회' 부산 유치에 대한 토고 측의 각별한 관심을 요청했다.

한 총리는 같은 날 우리 동포들과 간담회를 가진 뒤 순방 5개국 중 세 번째 방문국인 카메룬으로 이동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