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풍제지 시세조종, 100여개 계좌로 11개월간 주가 12배 올렸다
상태바
영풍제지 시세조종, 100여개 계좌로 11개월간 주가 12배 올렸다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3년 10월 22일 19시 2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융당국, 라덕연 사태 후 모니터링 강화→영풍제지 주가 수상한 흐름 발견
자금추적 등 통해 혐의 확인…긴급조치로 검찰 이첩 후 일당 적발
영장심사 출석하는 영풍제지 주가조작 세력
영풍제지 불공정 거래 의혹과 관련해 시세 조종 혐의를 받는 윤모씨와 이모씨가 20일 오전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 출석하고 있다. 

최근 수면 위로 드러난 영풍제지 주가 시세조종에는 100여개 이상의 혐의계좌가 동원된 것으로 나타났다.

시세조종꾼들은 '라덕연 사태'와 마찬가지로 다수 계좌를 동원해 매일 조금씩 시세를 상승시키는 방법으로 11개월 동안 주가를 무려 12배 이상 끌어올렸으나 금융당국의 데이터 분석과 자금 추적에 결국 꼬리를 밟혔다.

22일 금융당국 및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지난 8월 영풍제지 주식 시세조종 의혹을 처음으로 발견, 조사에 착수했다.

앞서 지난 4월 라덕연 일당의 주가조작이 드러난 소시에테제네랄(SG)증권발 폭락 사태 후 금감원은 특별한 호재성 공시 없이 장기간 주가가 조금씩 상승한 종목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했다.

시세조종 기간이 길고 일일 주가 변동폭이 크지 않아 기존의 이상거래 적출 시스템을 비껴갔다.

이에 라덕연 사태를 계기로 금융당국은 이상거래 모니터링 대상 및 기간을 대폭 확대했다.

인터뷰하는 라덕연 대표
G(소시에테제네랄)증권발 폭락 사태와 관련해 구속기소되기 전 H투자컨설팅업체 라덕연 대표가 지난 5월 1일 서울시내에서 연합뉴스TV와 인터뷰를 하고 있다. 2023.5.2 

결국 이를 통해 6월 네이버 주식카페 바른투자연구소 운영자 강기혁씨의 시세조종 사건을 추가로 적발했다.

강씨와 바른투자연구소 역시 통정매매 등 시세조종 성격의 주문을 반복해 동일산업·동일금속·만호제강·대한방직 등 4개 종목 주가를 띄우고 부당이득을 올린 혐의를 받고 있다.

이후 금감원의 시선을 끈 종목이 영풍제지였다.

영풍제지 주가 역시 라덕연 사태 종목들과 비슷한 흐름을 보였다.

특별한 호재성 공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주가는 매일 서서히 오르며 지난해 11월부터 최근까지 약 11개월간 12배 이상 상승했다.

거래소가 영풍제지를 올해 두 차례 투자주의 종목으로 지정한 것도 이상 호가에 대한 양태를 볼 때 시세조종 징후가 있었기 때문으로 전해졌다.

금융당국의 한 관계자는 "SG 사태, 제2 하한가 사태 등이 있었고, 계속 유사한 사례를 찾아보다가 나온 게 영풍제지"라고 설명했다.

이번에 시세조종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된 윤모씨와 이모씨 등 피의자들은 소수의 계좌에서 시세조종 주문을 집중할 경우 범행이 드러날 수 있다고 판단, 100여개에 달하는 다수의 계좌를 동원해 범행 은폐를 시도했다.

혐의계좌 중 상당수는 키움증권에 개설된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조사 착수 후 한 달여간 영풍제지 관련 약 1년간의 매매데이터를 분석하고, 혐의계좌 등을 거쳐 간 자금 원천에 대한 추적을 펼쳤다.

이후 강제수사 필요성이 크다고 판단, 지난 9월 증권선물위원장의 패스트트랙(긴급조치) 결정을 통해 사건을 서울남부지검에 이첩했다.

남부지검은 시세조종이 현재까지 계속 진행되고 있어 투자자 피해가 커질 수 있다고 보고 곧바로 수사에 돌입한 뒤 지난 17일 피의자 4명을 체포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