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제23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등록 접수…10월 13일까지
상태바
NIA, '제23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등록 접수…10월 13일까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고의 대학생 SW 인재를 가린다,
9월 26일부터 예선대회 참가팀 모집
(사진제공=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사진제공=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NIA))

컨슈머타임스=안우진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이 주관하는 '제23회 한국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예선(이하 '예선대회')'이 10월 20일~10월 21일 2일동안 온라인으로 개최된다. 

본 대회는 프로그래밍에 관심 있는 국내 대학생들에게 문제해결 능력과 알고리즘 설계 능력을 겨루는 기회를 제공하는 행사로 우리나라 최고의 프로그래밍 인재를 발굴하기 위해 2001년부터 ICPC 아시아 지역대회와 연계해 개최하고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2017년 국제대회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이후 최근 5회 연속으로 메달권에 진입한 바 있으며 2022년 국제대회(ICPC World Finals, 방글라데시 다카)에서는 2020년 국내대회 우승팀(서울대 김세빈, 윤교준, 이민제, 코치 염헌영 교수)이 금메달(4위)을 수상하는 등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대한민국 SW 인재의 저력을 보인 바 있다.

금년도 개최되는 예선대회는 대한민국 소재 대학교(원) 재학생(전공 무관)으로 구성된 3명과 지도교수 1명이 1팀을 이뤄 참가 등록을 할 수 있으며 대회는 컴퓨팅 사고를 통한 논리의 이해와 창의적인 응용 능력을 평가할 수 있는 영문으로 된 알고리즘 문제(10~12문항)를 제한시간 내 C, C++, JAVA, Python 중 한 언어를 선택해 알고리즘을 작성하고 실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네트워크 채점 프로그램을 활용한 실시간 평가 및 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75팀을 선정할 예정이며 시험의 공정성을 위해 국민 심사위원을 선정해 진행 상황을 함께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이후 본선을 거쳐 상위 14팀에게는 각각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상 등이 수여되고 총 163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며 본선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팀 중 ICPC 지역대회 규정에 따라 국제대회(ICPC World Finals) 출전자가 선발된다. 올해 본선대회는 11월 24일~11월 25일 일산 킨텍스에서 대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우수한 SW인재 양성은 디지털 심화시대 가장 중요한 국가 경쟁력이 될 것이며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는 최고의 인재들이 자유로이 경쟁하며 성장하는 장으로서 우리나라 미래 디지털 역량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대회 참가 희망자는 10월 13일까지 ICPC Korea Regional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