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출퇴근 시간 버스 증차… 시민반응 '긍정적'
상태바
파주시, 출퇴근 시간 버스 증차… 시민반응 '긍정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임새벽 기자ㅣ파주시가 출퇴근 교통난 해소를 위해 시행 중인 광역버스 증차 사업이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시는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및 경기도와 함께 출퇴근 시간대에 버스를 늘리는 '광역버스 출퇴근 전세버스 및 수요응답형 증차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현재 파주시에서 출퇴근 증차 사업을 운영 중인 3개 노선(2200번, 3400번, M7154번)에 대한 운행 전후 재차율(승객 대비 좌석 비율)을 비교해보면, 평일 출퇴근 시간에 만차 횟수는 평균 60% 이하로 줄었으며, 입석 인원은 63명에서 15명으로 크게 줄었다.

특히, M7154번 버스는 출퇴근 수요응답형 증차 개시 이후 입석 및 만차가 거의 발생하지 않았으며, 불특정 다수 이용객에 대한 전화 설문 결과 이용 만족도 또한 크게 높아졌다.

또한, 서울 주요 거점을 운행하는 직행좌석버스 2200번(파주출판단지↔홍대 입구)과 3400번(운정지구↔공덕역)은 증차 요청 민원 건수가 일 평균 10~15건(전화 및 국민신문고 등 포함)에서 5건 이내로 대폭 급감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현재 운정신도시 3지구의 본격적인 입주와 코로나19 등 감염병 추이 감소에 따라 출퇴근 교통 수요가 높아졌다"라며 "파주시는 시민들의 요구에 대응할 수 있도록 출퇴근 증차 지원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A 노선 개통 시기에 맞춰 버스 노선을 개편하는 등 시민들의 교통 이용 편의가 향상될 수 있도록 교통 분야에 행정력을 더욱 집중하겠다"라고 밝혔다.

파주시는 출퇴근 증차 사업이 광역교통 수요가 많은 출퇴근 시에 차량 투입을 집중함으로써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사업 모델임을 강조하며, 2024년에도 광역버스에 대한 출퇴근 재차율을 분석해 입석 및 만차 발생 빈도가 높은 노선을 대상으로 증차 사업을 확대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파주시는 현재 출퇴근 시 수요 대응을 위해 2200번(출근 2회, 퇴근 2회), 3400번(출근 1회, 퇴근 1회), M7154번(출근 3회, 퇴근 3회) 노선을 증차 운행 중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