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타·렉서스 잘나가는데 혼다만 뒷걸음질…신차출시·전동화 늦은 탓
상태바
토요타·렉서스 잘나가는데 혼다만 뒷걸음질…신차출시·전동화 늦은 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판매 제도 혁신 통해 반등 기대…온라인 구매제도는 좋은데 정찰제는 '글쎄'
혼다 올 뉴 CR-V 터보.
혼다 올 뉴 CR-V 터보.

컨슈머타임스=이찬우 기자 | 일본 불매운동이 수그러들면서 자연스레 일본 자동차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이 흐름이 모든 일본 브랜드에 해당되진 않고 있다.

20일 카이즈유 데이터 연구소 '2023년 1분기 자동차 신규 등록 현황' 자료 분석 결과 렉서스는 전년 동기보다 113.9% 증가한 3296대, 토요타는 56.9% 증가한 1746대를 기록한 반면, 혼다는 55.3% 감소한 301대가 판매됐다.

토요타·렉서스는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성장했지만 혼다는 오히려 판매량이 줄고 있는 모습이다.

전체 수입차 시장에서도 독일 브랜드의 강세가 여전한 가운데, 최근 일본 브랜의 약진이 눈에 띈다. 지난해 말부터 노재팬 분위기가 잠잠해진 영향이다. 

지난 1분기 수입차 중에서는 BMW가 1만8135대를 판매해 1위를 기록했고 벤츠 1만4944대, 아우디 6913대 순으로 그 뒤를 이었다. 최근 국내에서 인기가 증가한 볼보는 3990대로 4위를 차지했다.

렉서스는 5위, 토요타는 7위로 폭스바겐, 미니 등 인기 브랜드를 앞질렀다. 반면 혼다는 16위로 하위권에 처져있다.

업계는 이러한 혼다의 부진 원인으로 늦은 신차출시와 전동화를 꼽는다. 

렉서스-토요타는 올해 8종의 신차 출시 계획을 발표했다. 반면, 혼다는 1분기 동안 발표한 신차가 전무하다. 지난 2월 토요타가 RAV4 PHEV를 출시했는데, 2달이 채 안돼 694대를 팔았다. 혼다의 1분기 전체 판매량보다 2배가량 높다.

혼다는 4월에 들어서야 '올 뉴 CR-V 터보'를 출시했다. 혼다의 대표적인 상품이지만, 현재 포화상태인 국내 SUV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회의적이다.

신차 '올 뉴 CR-V 터보'는 전동화 모델도 아니다. 다른 브랜드들이 속속 전동화에 속도를 내는 동안 혼다만 아직까지 전기차 모델이 없다.

혼다는 2030년까지 선진국 판매량의 40%(200만대 수준), 2035년까지 80%, 2040년에는 전세계 판매량 100%를 전동화할 계획이다. 앞서 지난 1월 기자간담회에서는 "전기차 도입까지 3~4년 정도 걸릴 것"이라고 발표하기도 했다.

이미 대부분의 완성차 브랜드가 전동화 모델 출시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하면 너무 늦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혼다는 신차 출시가 미흡하고 디자인이나 시스템의 변화가 크지 않아 다른 브랜드에 뒤처질 수 밖에 없다"며 "혁신적인 신차 출시가 있지 않는 이상 반등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혼다는 가격 정찰제와 온라인 구매제도를 도입해 반등에 나선다는 전략이다. 딜러사의 연말 기습 프로모션 등으로 인한 소비자들의 불만을 잡고,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혼다 차량을 구매할 수 있게 한다는 취지다.

온라인 구매제도는 지난 20일 부로 공식 전환된 시스템으로 시승, 견적, 결제, 출소 시점 조회 등 모든 과정이 플랫폼을 통해 이뤄지는 방식이다. 테슬라, 폴스타 등 혁신적인 전기차 브랜드들이 사용하고 있는 방법으로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차량을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이지홍 혼다코리아 대표이사는 "혼다 온라인 플랫폼은 온라인 구매 트렌드 변화와 다양한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맞춤형 서비스"라며 "원 프라이스 정책, 혼다 큐레이터 등 국내 수입차 업계에서 한발 더 앞서가는 제도를 통해 변화된 혼다를 경험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다만, 정찰제는 올바른 선택인지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인다. 모든 소비자들이 같은 가격에 차량을 구매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지만, 딜러사에서 제공하는 혜택 등을 받지 못해 홍보효과가 감소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 득이 될 수도, 독이 될 수도 있는 '양날의 검'이다. 

실제 테슬라는 가격 정찰제를 고수해왔지만 판매량에 따라 공식 가격이 오르내리면서 소비자들의 불만을 사기도 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딜러사가 중간에 끼어 있는 수입차의 경우 정찰제가 지켜질지는 실제로 시행해봐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