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혈전 예방 탁월…수수의 효능을 아시나요
상태바
고지혈증·혈전 예방 탁월…수수의 효능을 아시나요
  • 김동완 기자 dwkim@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9월 15일 08시 3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수가 고지혈증, 고혈당증, 혈전생성 등 최근 사회 문제화 되고 있는 주요 생활습관병의 예방에 탁월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농촌진흥청은 이같은 효능을 기초로 수수 등 잡곡을 이용한 식의약소재 개발에 밝은 전망을 기대할 수 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은 의학적 효능이 있는 작물로 여겨져 여러 민간요법에 활용된 잡곡의 다양한 건강기능 활성을 평가하고 산업화를 위해 지난 2008년부터 한양대, 창원대, 건국대, 경북대 등과 공동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수수 추출물을 이용해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을 일으키는 고지혈증의 주요 원인인 콜레스테롤의 흡수 억제효과를 동물실험을 통해 분석한 결과, 수수 추출물을 투여한 쥐에서 대조구보다 최고 50% 정도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흰쥐의 소장흡수모델 실험결과, 콜레스테롤 흡수율은 수수 추출물을 투여하지 않은 군이 39.1%인데 비해, 수수 추출물을 투여한 군은 19.7%로 수수 추출물이 소장에서 콜레스테롤 흡수를 크게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수수 추출물은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몸에 나쁜 LDL-콜레스테롤 함량을 현저히 감소시키면서도, 몸에 좋은 HDL-콜레스테롤은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지방식 섭취로 대사증후군을 유발시킨 쥐에게 수수 추출물을 6주간 경구 투여한 결과, 추출물이 투입된 쥐의 혈청 내 LDL-콜레스테롤 함량은 투여하지 않은 쥐에 비해 51% 정도로 현저히 감소했다. 

또한, 수수는 혈당과 관련 있는 글루코스와 인슐린의 함량을 떨어뜨려 고혈당증의 예방과 함께 혈전생성을 억제하는데도 크게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혈당과 관계되는 글루코스와 인슐린의 함량도 고지방식이 쥐보다 수수 추출물을 투여한 쥐에서 각각 28.9%, 50.6%가 감소했으며, 지방으로 인한 질환과 당뇨병 치료를 위한 신약개발의 목표가 되고 있는 PPARγ의 단백질 발현이 지방세포에서 증가됨을 확인했다. 

수수 추출물의 혈전생성 억제 효과는 추출물을 처리하지 않은 것에 비해 약 4.5배 지연효과가 있었으며, 이는 대표적으로 항혈전 기능이 있는 아스피린(10mg/ml)의 효과와 비슷했다. 

농촌진흥청 기능성잡곡과 서명철 박사는 "고지혈증, 고혈당증 예방 효과와 더불어 항암, 항산화 등 수수의 다양한 기능성이 밝혀짐으로써 건강기능식품과 의약품 소재 개발에 대한 전망이 매우 밝다"고 말했다. (문의=농촌진흥청 기능성잡곡과장 남민희, 기능성잡곡과 서명철 055-350-1265)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