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에서 가치란 무엇인가
상태바
과학에서 가치란 무엇인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빈 엘리엇/김영사/2만원

컨슈머타임스=이찬우 기자 | 이 도서는 '과학은 가치중립적이다'라는 전통적인 믿음과는 다르게 실제로는 연구 주제 선정부터 설계, 실행, 평가까지 과학 활동의 모든 단계에 가치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실증적으로 보여준다.

기후변화, 인류학, 화학 물질의 위험성 평가, 생태학, 신경생물학, 생리의학, 농업을 포함한 다양한 연구 분야에서의 사례를 살펴보고, 과학에서의 가치가 신중하고 자세히 검토되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작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과학철학자 케빈 엘리엇은 '가치(value)'를 '추구하기에 바람직한 그 무엇'으로 정의하고, 지식을 얻는 데 기여하는 논리적 정합성 같은 '인식적(epistemic) 가치'와 달리, 일반적으로 과학에 영향을 미쳐서는 안 된다고 여겨지는 정치적, 종교적, 문화적, 윤리적인 가치인 '비인식적 가치'가 과학에 작용한 수많은 사례를 분석한다.

저자에 따르면 과학에서 가치가 정당한 역할을 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가치의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선택을 해야 하는 경우다. 과학자들은 증거를 해석하거나 결론을 도출하는 특정한 유형의 결정을 할 때 가치의 영향을 사실상 막을 수 없으며, 이를 피하려고 하기보다는 신중하고 의도적으로 고려해야 한다.

다른 하나는 과학자들이 타당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치가 도움이 되는 경우다. 과학 역시 사회적 활동이며 이런 맥락에서 과학에는 사회를 이롭게 한다는 목표도 분명히 존재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