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
상태바
국민연금공단,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 20년 만에 '전면 재구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신기술을 활용한 4대보험 신고·신청 등 차원 높은 대국민 서비스 제공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시스템(사진제공=국민연금공단)
4대사회보험정보연계시스템(사진제공=국민연금공단)

[컨슈머타임스 안우진 기자] 국민연금공단(이사장 김태현)은 17일 4대사회보험 포털사이트와 정보연계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한다고 밝혔다.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시스템은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에 각각 신고했던 4대사회보험 자격신고를 한 곳에서 신고할 수 있도록 2003년부터 운영 중인 시스템이다.

이번 사업은 노후화된 시스템 교체 및 디지털 신기술 도입을 통해 국민들이 보다 편리하게 4대사회보험 전자민원 신고·신청 등을 할 수 있도록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8월 ㈜엔디에스 컨소시엄을 사업자로 선정한 데 이어 이달 13일 사업 착수보고회, 17일 개발 사무실 개소를 통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들어갔다. 새 시스템은 2023년 11월 오픈예정이다.

새로운 시스템은 종전에 포털에서만 가능했던 증명서 발급과 일부 민원신고를 모바일에서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간편인증은 행정안전부 공공누리집과 연계해 5종에서 11종으로 확대한다.

또한 노후 장비를 교체해 급증하는 정보연계 수요를 감당할 수 있는 시스템 자원을 확보하고 클라우드 기반 인프라를 구축해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환경을 조성한다.

관리 측면으로는 데이터베이스, 개인정보보호 등에 대한 상시 모니터링을 통해 서비스 안정성을 확보하고 통합 데이터 관리로 업무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높인다.

4대사회보험 업무 특성상 국민 경제활동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어느 곳과도 연계할 수 있는 표준형 디지털 플랫폼을 구축해 정부24 등 다양한 공공기관 행정 서비스와 직접 정보 연계를 통한 수준 높은 대국민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김정학 국민연금공단 연금이사는 "본 사업을 통해 정보 연계 선두기관으로서 4대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의 역할을 재정립하고 국정과제인 '디지털 플랫폼 정부'에 걸맞은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 편의 증진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산본인 2023-12-07 08:40:16
2023년도에 시스템 오픈하면서 이렇게 오류 많은 거 진짜 오래간만에 보네

업체랑. 담당자랑 뭐 한겁니까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