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은의 금융노트] 재난 앞 속수무책…전국 '셧다운' 시킨 카카오
상태바
[김하은의 금융노트] 재난 앞 속수무책…전국 '셧다운' 시킨 카카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김하은 기자] 지난 주말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국민 대표 네트워크 수단인 카카오톡을 비롯한 카카오T 등이 하루 넘게 먹통이 되면서 전국이 셧다운됐다. 이번 먹통 사태는 유례없는 최악의 먹통 사태로 기록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카카오 전 플랫폼이 하루 이상 서비스 불가 상태를 지속하면서 빅테크 역사상 최장 시간 서비스 장애를 일으킨 것이다.     

설상 가상으로 카카오 측은 서비스 복구 시점도 기약하기 어렵다고 대응해 여론의 불만만 가중시켰다. 같은 센터에 입주해있던 네이버의 경우 화재 사고에도 3시간여 만에 대부분의 서비스가 정상 운영됐지만 카카오 측은 '강 건너 불구경' 격이 돼버렸다. 카카오 측의 리스크 대비책이 미흡했다고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차라리 주말에 사고가 발생해 더 큰 혼선을 막을 수 있어 다행이었다는 목소리를 내는 여론도 있지만 전 국민의 소통을 담당했던 카카오톡이 장시간 먹통이 되자 국민 메신저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다. 

카카오페이 결제와 주문배송 등이 원활하지 못하자 카카오와 제휴를 맺은 유통업체들도 막대한 손해를 입었고, 주로 카카오T를 통해 영업하는 택시업계도 가장 수요가 많은 주말에 서비스 장애로 이른바 '공 쳤다'는 볼멘소리가 나온 것으로 전해진다.

카카오 먹통은 중앙정부의 공적 업무 마비까지 야기시켰다. 행정안전부의 국민비서 '구삐'는 카카오톡을 통해 건강검진, 전기요금, 운전면허 갱신 등 23종의 알림 서비스를 제공한다. 교통 과태료나 범칙금의 납부 기한 등 위법 행위에 대한 정보도 이들 민간 앱을 통해 발송된다. 개인 정보에 해당하는 복지 서비스와 병무청 입영통지서 서비스 모두 카카오톡에 의존하고 있다. 

심각한 문제는 정부의 비서 역할까지 도맡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이 화재 등 대표적인 재난에 대비하는 가장 기본적인 백업 시스템도 마련하지 못햇다는 점에 있다. 

일반적으로 다수 사용자가 이용하는 빅테크 플랫폼의 경우 데이터센터에 서버를 분산하는 이중 작업을 통해 비상사태에 대비하는데 국내 대표 플랫폼인 카카오가 이 같은 대비책도 마련하지 않았다는 것은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재난 장애에 대응할 컨트롤타워가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전국을 하루 이상 셧다운시켰다는 점은 결코 쉽게 넘길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카카오가 내놓은 해명도 실망스럽기 그지 없다. 카카오 측은 여전히 '화재'라는 재난에 대해선 대비 못 한 특수한 상황이라며 일관되게 변명하고 있지만, 특정 재난을 제외하고 대비하는 기업에 신뢰할 수 있을까 의문이 제기된다.  

사실 이번 카카오 사태와 유사한 사고는 과거에도 있었다. 4년전 KT아현지사 건물 지하 통신구에서 난 불이 광케이블 등을 태우면서 전화와 인터넷 회선 등을 복구하는 데 상당한 시간이 걸려 시민들이 큰 불편을 겪은 바 있다.

불과 4년 전 일이다. 카카오가 4년 전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KT의 대규모 통신 장애가 화재에서 비롯됐다는 것을 잊은 모양일까. 

프랑스의 철학자 볼테르는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는 말을 남겼다. 카카오가 4500만 유저를 기반으로 막대한 자산을 축적하며 큰 기업으로 성장해온 만큼 엄중한 책임이 따를 것이라는 점을 염두해야 했다.

국민의 신뢰와 지지를 한 순간에 잃지 않으려면 졸속 해명보다 서비스 장애로 실생활에 불편을 겪었을 국민들의 피해 보상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