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으로, 내 맘대로..." 목공 DIY와 필수 장비
상태바
"내 손으로, 내 맘대로..." 목공 DIY와 필수 장비
  • 진보현 기자 stoo22@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9월 13일 09시 52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진보현 기자] "내 손으로, 내 맘대로" 원목 제품을 만들어 보려는 꿈을 가지고 목공 학원이나 공방을 찾는 이들이 늘고 있다. 최근에는 젊은 층과 여성들의 참여도 증가하는 추세이다. 목공 DIY에 입문하면서 고민 중 하나는 장비 선택과 구입이다. 목공 DIY를 위한 기본 장비를 소개하고 체험을 통해 제품의 특성, 장점을 알아본다.

 

목공 작업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장비는 햄머드릴 드라이버와 임팩드릴 드라이버다.  드릴 기능과 드라이버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다. 햄머드릴은 망치 기능이 있어 콘크리트나 철판 등 타공 작업에 좋으며 임팩드릴은 조여 주는 임팩 기능으로 강하게 나사를 조일 때 효과적인 장비다.

다만 햄머드릴 드라이버는 모든 비트 사용이 가능하지만 임펙드릴 드라이버는 전용 비트만 사용해야 하는 차이가 있다. 드릴의 경우 작업 반경이 넓기 때문에 충전식 구입을 추천한다.

햄머드릴 드라이버와 임팩드릴 드라이버 선택에 있어 숙련공이 아니면 작업 속도에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한다. 개인 취향에 따라 작업 종류, 가격 등을 고려해 선택하면 된다. 

드릴 구입시 가능한 2개의 드릴을 구입하면 작업 속도가 빠르고 편리하다. 목재에 나사 결합 시 나무의 갈라짐 현상이 일어날 수 있으므로 먼저 드릴링을 한 후에 나사를 결합하는 것이 좋다.

드릴이 하나인 경우 드릴링을 할 때마다 비트를 교체해야 하는 번거로움 때문에 작업 속도가 상당히 떨어진다. 취향에 따라 햄머드릴과 임팩드릴 각 1개씩을 구입하거나 메인 햄머드릴과 좀 더 가볍고 편한 보조 햄머드릴을 함께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디월트고객체험센터를 방문해 스탠리의 목공 장비들을 체험했다. 

스탠리 20V 브러쉬리스 햄머드릴 드라이버(SBD721K 모델)는 80NM(newton meter)의 강한 토크와 2100RPM의 스피드로 강력한 힘을 갖추고 있다.

뉴턴 미터(newton meter)는 돌림힘의 크기로 회전축에서 1미터 떨어진 곳에서 수직 방향으로 1뉴턴만큼의 힘을 가할 때의 양을 뜻한다.

처음 들었을 때 무게감이 있다. 성능을 감안하면 이 정도의 무게감은 감안해야 한다. 3가지 모드 조절 기능(드라이버, 드릴, 햄머드릴)이 있어 작업 상황에 맞게 간편히 작업할 수 있었고 15단 토크 조절 기능으로 저속에서 고속까지의 작업이 가능했다. 스피드 기어박스의 2단 토크 조절 기능은 좀 더 강력한 파워를 냈다. 

특히 햄머 기능은 콘크리트를 뚫는 데 무리가 없었다. LED라이트와 배터리 잔량 표시 기능이 있어 편이성을 높였다. 목공 작업에 최상의 장비라 할 수 있다.

 

스탠리 10.8V 햄머드릴 드라이버(SCH12S2K 모델)는 비교적 가벼워 여성들도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라 본다. 드라이버, 드릴, 햄머드릴 기능과 2단 토크 조절 기능이 모두 포함되어 있어 가정용으로 적합하고 보조 드릴로 사용하기 최적의 제품이라 생각든다. 목공 작업에 지장이 없고 햄머 기능도 있어 콘크리트 타공도 가능했다.

직쏘는 날이 수직 방향으로 운동하며 나무를 절단하는 장비로 곡선 작업 시 필수 장비다. 사용 시 유의할 점은 직소 바닥면과 목재를 밀착하여 날이 수직이 되게 잘라야 한다.

 

스탠리 20V MAX 브러쉬리스 직쏘 (SBJ650 모델)는 원터치로 간편하고 빠르게 날 교환이 가능했다. 오비탈(4단계) 기능으로 속도 조절이 가능하며 강력한 파워로 곡선을 부드럽고 빠르게 작업할 수 있었다. 오비탈이란 작업날이 두 가지 액션(회전+직선 등)을 동시에 하며 불규칙한 궤적을 그리면서 작동하는 것을 말한다.

특히 원터치 바벨각(최대 45도) 조절 기능은 쉽게 사선을 절단할 수 있었고 LED 라이트 기능과 송풍 기능도 탑재되어 곡선을 정확히 자를 수 있었다.

 

목재 표면을 매끈하게 처리하는 샌더는 원형과 사각이 있다. 원형 샌더는 속도 조절 기능이 있고 파워가 강한 편이며 작업 면적이 넓을 때 적합하다. 반면 가격이 비싼 편이고 전용 페이퍼를 쓰기 때문에 소모품 비용이 더 든다.

사각샌더는 사용이 편하며 가격이 저렴하고 긴 목재나 각진 부문의 샌딩에 효율적이다. 샌딩 작업은 먼지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가능한 집진 장치가 있는 것으로 구입하면 어느 정도 먼지를 잡을 수 있다.

 

스탠리 300W 원형센더(SS30 모델)는 13,000RPM 강력한 파워로 매끈하게 작업이 가능하다. 보통 샌딩 작업은 장시간 하는 경우가 많은데 1.4Kg으로 가볍고 그립감이 좋아 작업하기 편안했다. 속도 조절 기능이 있어 표면을 세심하게 마감할 수 있었다. 샌딩 작업은 다른 목공작업에 비해 먼저가 많은데 집진 주머니가 있어 깨끗하게 작업할 수 있었다.

미니 원형톱은 목재를 절단하는 장비로 휴대, 보관이 용이하고 가벼워 사용하기 편해 간단한 목공 작업에 유용하다. 하지만 절단 속도가 빨라 안전장치가 있는 제품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스탠리 20V MAX 브러쉬리스 원형톱 (SBC550M2K 모델)은 안전 락(Lock) 버튼 기능이 있어 좀 더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었다. 베벨 각 조절이 가능했고 베벨 각 멈춤쇠가 있어 자주 사용하는 각도(22.5도, 45도)에 중간 멈춤이 가능해 각도 절단이 편했다. 고성능 라이트 기능도 있어 목재를 절단할 때 정확히 자를 수 있었다.

멀티 앵글 바이스는 목재를 가공할 때 목재를 고정해 주는 장비로 필수 장비 중 하나다.

 

스탠리 MAX STEEL 멀티 앵글 바이스 (83-069-KR 모델)는 가볍고 콤펙트한 디자인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아이템이다. 목재 손상 방지용 탈착식 고무 커버가 있어 목재 손상 없이 고정이 가능했다. 다양한 각도로 조절해 가공할 수 있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