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석] 스티븐 왕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 매니저
상태바
[초대석] 스티븐 왕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 매니저
  • 곽유미 기자 kym@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6월 23일 07시 4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성비 제품'으로 선두를 향한다.

스티븐 왕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 매니저.
스티븐 왕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 매니저.

[컨슈머타임스 곽유미 기자] 최근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와치 제품이나 밴드 같은 웨어러블 제품군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전자기기는 상대적으로 다른 품목보다 높은 가격대로 여러가지 기능을 따져보고 사게 된다.

사물인터넷(IoT) 플랫폼으로 연결된 스마트폰과 스마트 하드웨어를 공급하는 글로벌 인터넷 선두 기업 샤오미가 베스트셀러 웨어러블 제품군의 최신 모델인 '샤오미 스마트 밴드(Xiaomi Smart Band 7)'와 '샤오미 스마트 제습기(Xiaomi Smart Dehumidifier)'를 23일 공식 출시한다고 밝혔다.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 매니저 왕 샤오밍과 함께 국내 소비자들의 스마트 웨어러블 제품군의 전망과 샤오미 제품의 경쟁력에 대해 살펴봤다.

Q. 최근 샤오미가 주력하고 있는 분야와 한국 시장에서 강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야가 있나요?

== 샤오미는 3년 전에 한국에 새로운 제품을 출시했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인기가 좋은 카테고리가 웨어러블 피트니스 헬스 분야, 홈 분야입니다. 두 개의 분야가 사오미의 강점이고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샤오미가 글로벌 스마트 워치 전년 동기 대비 성장과 출하량 성장에 어떤 부분이 가장 주효했다고 보시는지요?

== 웨어러블 품목의 전망이 밝습니다. 일단 웨어러블이라는 품목이 자사의 '모두를 위한 혁신'이라는 기업 철학과 일치합니다. 웨어러블 제품을 통해 여러모로 다른 이의 건강에 일조하는 부분이 주효했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다양한 사람들에게 사용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Q. 워치 관련 향후 계획과 하반기에는 애플, 삼성, 구글까지 진출합니다. 이에 관한 한국 전략과 글로벌 전략 모두 궁금합니다.

== 향후 다양한 제품을 제공해 사람들의 모든 유형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출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는 게 목표입니다. 또 제품들의 유연성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자세하게 말하자면 최적화와 착용감 통기성 같은 것들입니다.

샤오미는 이런 두 가지 단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고 더 나아가기 위해 현재 웨어러블 팀이 별도로 있고 제품 매니저, 엔지니어 등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추후에는 자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팀을 주축으로 지속적인 자체개발을 할 것입니다.

Q. 스마트 워치 전환이 가속되면서 스마트 워치 수요가 낮아진다는 분석이 나오는데 시장을 선도하는 입장에서 어떻게 보시는지 궁급합니다.

== 샤오미는 밴드 제품에 대한 강력한 자신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밴드 컴팩트 자체만의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밴드 컴팩트의 무게의 경량과 착용감입니다. 대표적인 예로 수면모니터링 기능입니다. 또 밴드는 내구성이 더 좋기 때문에 야외활동에 더 적합합니다.

Q. 위닉스와 LG전자 등에서 나온 제습기가 시장 점유율을 주도하는데 샤오미만의 전략이 있으신지요?

== 제습기의 경우에는 샤오미의 가성비가 최고라고 자부합니다. 가격대비 얻는 효과에 대해 저렴하다는 것만이 아닌 타사 대비, 경쟁사 대비 기능이 유사하다고 하면 가격이 제일 합리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샤오미는 최대 마진율을 5%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 샤오미 기존 고객이라면 IoT 제품을 많이 살수록 IoT 생태계를 구축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Q. 한국 내 정식으로 유통판매 되는 상품 중에 연결되지 않는 A/S 번호로 불만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개선사항이 있는지요?

== 이 문제는 운영상의 문제기 때문에 가능한 빠른 시일 내에 처리 할 것입니다. 고객 공식 A/S 서비스에 연락하면 바로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이 경우에는 처리과정의 혼선이 있었던 거 같습니다.

Q. 웨어러블 스마트 밴드 제품군에서 미밴드 시장 점유율을 어느 정도로 평가하시나요?

== 샤오미 밴드 1부터 한국에서는 굉장히 성공적이었습니다. 한국에서 이 카테고리를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샤오미가 이 부분 리더였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기존 사용자도 이후 출시되는 상품을 사용했습니다. 한국시장에서 대규모 고객 베이스가 안정적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스마트 밴드와 소형 가전을 비롯해 국내 시장 공략을 위한 샤오미의 전략은 무엇입니까?

== 전략에 대해서 다 말할 수는 없지만 매년 제품을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세계의 경제 문제와 여러가지 여건 속에서 목표로 하는 것은 원가 최적화입니다. 최대한 원가를 낮게 유지하되 좋은 제품을 생산해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Q. 샤오미 미밴드에는 반도체 수급 불안정 문제가 없는지 궁금합니다.

== 공급망 문제에 관해서는 모든 스마트 제품이 공급망으로부터의 영향과 문제는 없습니다.

Q. 샤오미는 가격 경쟁력을 앞세우고 있는데 스마트 밴드에선 삼성전자 갤럭시핏 대비 가성비가 낮다는 평가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가성비에 관해서는 우리가 가장 가성비가 높다고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와 에이오디가 그 예시입니다. 다른 제품군과 비교했을 때도 자신이 있습니다.

AOD 같은 경우에는 프리미엄 상품에 사용하는 것인데 샤오미 제품에는 AOD가 포함되어 있고 무게의 경량화와 최적화를 달성했습니다. 기능성 측면에서도 많은 기능을 소유하고 있고 자체 개발과 생산을 하기 때문에 더 많은 디테일에 신경 쓸 수 있습니다.

스펙이나 디테일 측면에서 살펴보면 꼼꼼하고 철저하게 제작한 것을 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 스티븐 왕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매니저는?

스티븐 왕은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어바인 캠퍼스(University of California, Irvine)에서 생물학 학사 학위를 받았다. 샤오미에 합류하기 전에는 중국 스마트폰 기업인 원플러스 글로벌(OnePlus Global) 창업(founding)팀의 핵심 멤버로서 CEO를 직접 어시스트하는 역할을 담당하며 인도 비지니스의 운영을 지휘한 바 있다. 20개 이상의 다양한 시장에서 브랜드 론칭을 지원한 경험이 있다. 미국과 유럽 시장의 세일즈를 관리했다. 이전에는 샤오미에서 신규시장 확장을 담당하는 마케팅팀을 이끌었다. 현재는 샤오미 동아시아 총괄매니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