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전기·수소차 지원 집중…"탈하이브리드화에 따른 정책 모니터링 필요"
상태바
유럽, 전기·수소차 지원 집중…"탈하이브리드화에 따른 정책 모니터링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컨슈머타임스 장용준 기자] 유럽이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을 축소하고 수소차와 전기차 위주의 친환경차 정책을 추진하고 있어 이에 따른 정책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제언이 나왔다.

한국자동차연구원은 7일 발표한 '탈하이브리드를 지향하는 EU(유럽연합) 친환경차 정책' 산업동향 보고서에서 "EU가 친환경차 중에서도 배터리전기차(BEV)와 수소연료전지차(FCEV) 등의 무공해차 지원에 집중하기 시작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EU 신차 판매 중 친환경차의 비중은 30.7%에 이르렀다. 이는 EU 외 지역(12.6%)의 2배가 넘는 수치다. 한국의 친환경차 수출 물량 중 EU 수출 비중은 41.2%를 차지했다. 전체 자동차 수출 중 대(對)EU 비중이 17.7%에 달해 친환경차 수출 중 EU 시장의 중요성은 커지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서 EU는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을 장착한 모든 차량의 신차 판매를 금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하이브리드차에도 내연기관 엔진이 장착되기 때문에 판매가 금지된다.

한자연 측은 2035년보다 빠른 시기에 유럽의 친환경차 시장이 무공해차 중심으로 재편될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다.

국제청정교통위원회(ICCT)는 실증 분석을 토대로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의 실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공식 기록보다 약 2~4배가량 높다고 주장했다. 실제 주행 시 테스트 때보다 전기 주행 비중이 작다는 이유다.

EU는 2025년부터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의 배출량 테스트 방식을 강화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며, EU 회원국들은 법인용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을 축소할 방침이다. EU는 현재 법인차량이 친환경차일 경우 법인세와 소득세를 감면해주고 있다.

아울러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에 대한 구매 보조금도 축소되고 있다.

아일랜드는 그동안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와 배터리전기차에 동일한 금액의 보조금을 지급했지다. 하지만 지난해 7월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에 대한 보조금을 절반으로 축소한 데 이어 올해 1월부터는 지원을 종료하기에 이르렀다.

독일은 플러그인하이브리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 시 전기주행 거리 요건을 올해부터 40㎞에서 60㎞로 강화했다. 이에 그치지 않고 내년에는 보조금 지급을 종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한자연 관계자는 "EU 일부 국가가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지원 정책을 급속도로 개편하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의 친환경차 수출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만큼 EU의 정책 정보를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