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이어 올해 베이징 개회식에 또 '한복 논란'
상태바
2008년 이어 올해 베이징 개회식에 또 '한복 논란'
  • 인터넷팀 admin@cstimes.com
  • 기사출고 2022년 02월 05일 14시 24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국 내 56개 민족 중 하나인 조선족, 고유 의상 입고 개회식 등장
올림픽 개회식에 등장한 '한복'

4일 밤 중국 베이징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제24회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에서 한복을 입은 여성이 출연해 국내에서 '한복 논란'이 뜨겁다.

이날 개회식 때 중국 내 56개 민족을 대표하는 사람들이 나와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를 전달하는 순서에 흰색 저고리와 분홍색 치마를 입은 여성이 등장했다.

한복으로 보이는 이 옷을 입은 여성은 중국 조선족을 대표해 나온 인물이다.

이에 국내에서는 '중국이 한복을 자신들의 것이라고 주장하는 장면'이라며 우리 역사를 중국이 자신들의 것으로 삼으려는 '동북공정'에 빗대 '한복 공정'이라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마침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복을 입고 4일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회식을 직접 관전했다.

2008년 8월에 열린 베이징 하계올림픽 개회식 때도 한복이 등장했다.

당시 식전 행사에서는 지린성 옌볜 가무단의 여성 100여 명이 한복을 차려입고, 아리랑 민요를 배경으로 부채와 장구춤을 선보였다.

이때도 너무나 한국적인 장면이 베이징 올림픽 개회식에 등장하자 국내에서는 '불쾌하다'는 반응이 나온 바 있다.

다만 2008년이나 이번 올림픽 개회식에 한복을 입은 출연자가 나온 배경은 모두 소수 민족의 하나인 조선족 문화와 복식을 소개하는 맥락이었다는 점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복이 고대로부터 내려온 중국 고유의 복식이라는 류의 억지 주장과 이번 논란은 다른 맥락이라는 것이다.

2008년 식전 행사는 중국 내 28개 지역의 전통 의상과 민요, 춤을 선보이는 자리였다.

옌볜 가무단은 21번째로 나와 조선족 전통 의상과 민요, 춤을 선보였고, 그다음 순서로는 푸젠성 전통춤이 이어졌다.

이번 올림픽 개회식에 등장한 '한복 여성'도 한복이 중국 한족의 전통 의상이라고 주장하는 의미보다 조선족의 전통 옷이라는 쪽에 초점이 맞춰진 경우라 할 수 있다.

<연합뉴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