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수노조 시행 첫날… 설립신고 줄태풍 예고
상태바
복수노조 시행 첫날… 설립신고 줄태풍 예고
  • 강윤지 기자 yjkang@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7월 02일 18시 27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월부터 복수노조 태풍이 몰려오고 있다.

복수노조 설립이 허용된 첫 날인 1일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노조설립 신고가 잇따랐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이날 전국 노동관서와 지방자치단체에 접수된 신고 현황을 잠정 집계한 결과 76개 노조가 설립신고를 했다.

소수노조가 난립할 가능성이 작을 것이라는 당초 예상을 깨고 노동계의 조기 지각 변동을 예고하는 것으로 풀이되고 있다.

총 76개 신고 노조 중 택시·버스업종이 44개로 전체의 57.9%나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 노조는 한국노총서 분화 32개, 민주노총서 분화 28개, 미가맹 등에서 분화 11개, 무노조 사업장 설립 5개 등으로 분류됐다.

택시·버스업종 44개 중 24개는 한국노총에서, 11개는 민주노총에서 각각 갈라져 나와 한국노총에서 분화한 비율이 높았다.

나머지 일반 업종 32개 중에는 민주노총에서 17개, 한국노총에서 8개가 각각 분화해 민주노총 쪽이 월등히 많았다.

KT새노조(가칭) 준비위원회도 이날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결성식을 갖고 이달 안에 설립 신고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새 노조는 민주노총 산하에 들어갈 계획이다. 현 KT노조는 민주노총에 속해 있다가 지난 2009년 탈퇴했었다.

삼성과 포스코 등 사실상 무노조 대기업에서도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이 노조 설립에 전력을 쏟고 있어 조만간 가시적인 움직임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북 구미에 있는 반도체 제조업체로 노사대립이 격렬했던 KEC에서도 신생 노조가 설립 신고서를 제출했다. KEC에는 민주노총 소속 노조가 설립돼 있으며 신생 노조는 상급단체에 가입하지 않았다.

중소기업체들의 복수노조 설립 신고도 줄을 이었다.

인천시 남구의 택시업체인 한성운수(직원 203명)에서 신생 노조가 설립 신고서를 냈고, 경북 경주의 시내버스 회사인 천년미소에서는 신생 노조 2곳이 설립 신고를 했다.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으로 양분된 노동계에서는 복수노조 허용이 제3노총(국민노총) 설립 움직임과 맞물려 판도 변화를 불러올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일선 사업장에서는 노동조합들이 많은 조합원을 가입시키기 위해 선명성 경쟁을 벌일 것이라는 관측도 제기되고 있다.

컨슈머타임스 강윤지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