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권상정 강화-필리버스터제도 도입되면…
상태바
직권상정 강화-필리버스터제도 도입되면…
  • 유경아 기자 kayu@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6월 27일 15시 1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앞으로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요건이 강화된다.

27일 한나라당과 민주당은 국회의장의 직권상정 요건을 강화하고, 본회의의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방해) 제도를 도입하는 내용의 국회 선진화 방안에 합의했다.

한나라당 이명규, 민주당 노영민 원내수석부대표를 비롯해 김세연ㆍ이두아(한나라당), 박우순ㆍ안규백(민주당) 의원 등 `여야 6인 회의'는 이날 오전 회동해 이같이 잠정 결론을 내렸다고 복수의 참석자가 전했다.

여야는 현재 국회의장이 안건의 심사기일을 지정할 수 있도록 한 이른바 '직권상정'의 요건을 천재지변, 전시 등 국가비상사태와 교섭단체 간 합의가 있는 경우로 엄격히 제한했다.

그동안 여야는 국회의장의 직권상정을 통한 쟁점 법안 처리를 놓고 격한 충돌을 빚어왔다.

여야가 이날 합의한 '본회의 필리버스터제'는 특정 안건에 대한 소수 정당의 발언 기회를 충분히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필리버스터는 재적 의원 5분의 1 이상의 요구로 개시되며, 5분의 3 이상의 요구로 종료된다.

또한 국회내 극한 갈등으로 주요 법안ㆍ안건의 처리가 지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야는 신속처리(패스트트랙) 제도 도입에도 합의했다.

소관 상임위원회에서 180일 이내에 심사를 완료하지 못할 경우 다음 단계인 법제사법위로 자동 회부하고, 법사위에서 60일 이내에 심사를 마치지 못하면 최종 단계인 본회의에 자동으로 올리는 것을 내용으로 한다.

여야는 이날 합의한 국회 선진화 관련 법안을 각당 의원총회에 붙여 확정하고, 늦어도 9월 정기국회에서 처리키로 했다.

이 같은 선진화 방안은 내년에 출범하는 19대 국회부터 적용된다.
 

컨슈머타임스 유경아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