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공공요금 등 물가안정 추진
상태바
정부, 공공요금 등 물가안정 추진
  • 김한나 기자 hanna@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6월 03일 15시 59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가 하반기에 인상요인이 있는 공공요금을 포괄적으로 검토해 종합적인 운용방향을 빠른 시일내 발표하기로 했다.

또 정부는 최근 전세가격이 불안함에 따라 시장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면서 선제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정부는 3일 임종룡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물가안정대책회의를 열어 물가 불안요인으로 작용하는 전세가격과 외식비, 가공식품의 가격안정을 위한 정책대응을 강도 높게 추진하고 공공요금 인상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임종룡 차관은 "중앙 공공요금은 개별 품목의 조정 내용을 담고 지방요금은 가이드라인을 제시해서 지자체가 지키도록 할 것"이라며 "원가 절감과 에너지 절약, 물가와 서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재정부는 중앙공공요금의 경우 원가절감 강화와 에너지 절약, 물가와 서민생활에 미치는 영향, 기업의 재무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조정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임 차관은 "수요량을 조절하고 근로 유인을 제공할 목적으로 시간대별로 차등하는 요금제를 도입하는 등 시장친화적이고 창의적인 대안도 발굴해서 포함하겠다"고 말했다.

지방 공공요금은 행정안전부를 중심으로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6월 중 지자체에 시달할 계획이다.소비자물가 상승률 범위 안에서 단계적 인상을 유도하며 시내버스와 지하철 요금은 지역별, 품목별로 인상시기를 분산하기로 했다.

아울러 임 차관은 "전세가격이 최근 다소 안정했다가 조금 반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가을 이사철 불안이 재현될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개인서비스 물가안정과 관련, 삼겹살과 돼지갈비, 프랜차이즈 등 외식비와 이미용업, 숙박업 등을 중점 점검분야로 선정했다.

정부는 이 품목별로 담당 공무원을 지정해 가격동향을 파악하는 한편 물가안정 우수업소 추천과 자발적 외식비 인하운동 전개 등을 추진하기로 했다.

한편 정부는 최근 논란이 된 가공식품의 가격인상에 대해 주부물가모니터단의 설문조사를 인용해 업계를 압박할 예정이다.

임 차관은 "이런 주부모니터단의 의견을 고려해서 공정거래위원회가 허위나 과대광고가 없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하고 있으며 발견 시 과징금과 시정명령 등 강도 높은 행정처분을 내릴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컨슈머타임스 김한나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