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올해 1분기 사망사고 최다 발생한 건설사는 태영건설"
상태바
국토부, "올해 1분기 사망사고 최다 발생한 건설사는 태영건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개월 동안 3명 사망…삼성물산·DL건설 2명
자료제공=국토부
자료제공=국토부

[컨슈머타임스 김충식 기자] 지난 1분기 국내 대형건설사 중 사망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한 건설사는 태영건설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토교통부는 21일 올해 1분기 동안 건설사고 사망자가 발생한 시공능력평가 상위 100대 건설사 및 발주청, 지방자치단체 명단을 공개했다.

이 명단에 따르면 사망자가 가장 많이 나온 곳은 태영건설이다. 태영건설은 모두 3명의 건설근로자가 사망했다.

'과천지식정보타운 3BL공구', 'S-5BL공구 공동주택공사' 현장에서 1월20일, 2월27일에 각 1명씩 사망했다.

3월9일에도 '구리갈매 지식산업센터 신축공사' 현장에서 건설차량(펌프카)의 손상에 따른 차량 부품과의 충돌로 1명이 숨졌다.

이어 삼성물산, DL건설에서 각 2명, 현대건설, 지에스건설, ㈜대우건설, 롯데건설㈜, ㈜한라, ㈜금강주택, 양우건설㈜ 등 7개 건설사에서 각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국토부는 지난 16일 1분기 연속 사망사고가 발생한 태영건설과 재발방지를 위한 회의를 하고 관련 대책을 보고받았다.

국토부는 사망사고가 생긴 10개 대형건설사에 대해 6월까지 특별점검을 할 예정이다.

또 2020년 1분기 중 가장 많은 사고사망자가 발생한 발주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로 2명이 사망했다. 이어 국가철도공단, 강릉에코파워, 산림청, 울산시 남구, 원주시, 한국농어촌공사, 한국도로공사, 한국수자원공사, 해남군, 홍성군, 화순군에서 각 1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지자체에서 가장 많은 사망자가 발생한 지역은 경기도로 화성시 2명, 수원시·과천시·시흥시·부천시·평택시·기흥구·성남시·구리시·파주시·의정부시에서 각 1명씩 총 12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인천광역시는 서구·경제자유구역청·미추홀구·남동구에서 각 1명씩 총 4명, 충청남도는 서산시·서천군·예산군에서 각 1명씩 총 3명의 사망사고자가 발생했다.

한편 지난해 4분기 사망사고가 발생한 대형건설사의 131개 건설현장에 대해서는 지난 2~3일 특별, 불시점검을 한 결과, 모두 150건의 부적정 사례가 적발됐다.

이상주 국토부 기술안전정책관은 "건설주체별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2분기부터는 100대 건설사 뿐 아니라 사망사고 발생에 책임이 있는 하도급 업체까지 확대공개하고 특별점검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라임이 2021-04-26 17:00:33
수원델타원이 고색산업단지내 마지막 지식산업센터라는데 괜찮을까요? 교통환경으로는 수인분당선인 고색역 앞이라 하니 교통이나 물류이동도 원할할 것 같고 수원델타원에 대해 더 관심가져봐야 겠네요~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