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짝퉁' 바이러스에 '감염'…중국 닮아가나
상태바
서울시 '짝퉁' 바이러스에 '감염'…중국 닮아가나
  • 김재훈 기자 press@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5월 13일 08시 33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대문-홍대 일대 점포 대거 적발… 온라인 쇼핑몰 '사각지대'

   
 
서울시가 '짝퉁도시'라는 오명을 쓸 위기에 직면했다.

짝퉁을 팔던 '오프라인' 상가들이 최근 대규모로 적발됐다. '온라인' 쇼핑몰에까지 문제의 제품들이 흘러 들어갔을 것으로 추측돼 피해 소비자가 상당할 것으로 추측된다.

일부 대형 온라인 쇼핑몰들은 다급히 짝퉁과의 전쟁을 선포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섰다. 하지만 처벌수위가 낮아 장기적인 관점의 실효성을 거두기는 어렵다는 지적이 적지 않다. 재발방지를 위한 근본적인 처방이 나와야 한다는 얘기다.

◆ 언론사 '광고'에도 온라인 '짝퉁' 업체 등장

서울시는 지난달 21~22일 특허청, 소비자단체와 민∙관 합동조사를 벌인 결과 이른 바 짝퉁명품을 팔던 점포 111곳을 적발했다고 13일 밝혔다.

두타, 밀리오레 등 대형쇼핑센터가 밀집한 중구 동대문 일대가 '소굴'이었다. 전체 적발건수의 35%를 차지하는 35개 점포가 덜미를 잡힌 것. 마포구 홍대앞 일대 (13곳)와 성북구 길음시장 일대 (9곳), 용산구 이태원 주변 상가 (7곳) 등도 자유롭지 못했다.

적발된 상품은 총 135점. 귀걸이∙팔찌∙목걸이 등 장신구가 82점(54%)으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의류 39점(25%), 가방 19점(12%), 신발 11점(7%) 등의 순을 보였으며 샤넬, 루이비똥, 불가리 등 '무늬만' 명품브랜드 상품들이 즐비했다.

문제는 이 상품들이 온라인에서 유통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는데 있다. 실제 일부 오프라인 업체들은 오픈마켓에서 활동하면서 감시가 소홀한 새벽 시간대에 짝퉁상품을 대량 판매하는 수법을 사용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심지어 서울시의 적발결과를 비웃기라도 하듯 당일에도 일부 인터넷 언론사를 통해 버젓이 짝퉁싸이트가 광고되고 있었음이 취재 과정에서 포착됐다. 이들에 대한 단속이 전무했던 것 아니냐는 분석이다.

일각에서는 처벌수위에 대한 실효성 의문이 나오고 있다. 이번에 적발된 서울시내 짝퉁 점포들의 경우 시정권고 및 과태료 부과와 같은 행정처분을 받는데 그친 까닭에서다. 물론 1년 이내 다시 적발되면 고발로 이어진다는 '엄포'가 깔리긴 했지만 솜방망이 처벌에 불과하다는 주장이 힘을 받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업계 관계자는 "수 차례 적발돼도 짝퉁을 판매하는 데는 전혀 지장이 없다"며 "친척이나 친구 등 타인을 '바지사장'으로 내세워 다른 가게를 차리면 그만"이라고 잘라 말했다.

그는 "짝퉁 업체들이 온라인에서 거침없이 활동하고 있는 것과도 무관치 않다. 창업이 쉽기 때문"이라며 "원가 1만원짜리 가방을 20~30만원에 내놔도 금세 팔리는데 이렇게 마진이 많이 남는 장사를 기존 업자들이 포기할 리 만무하다"고 덧붙였다.

전전긍긍하는 쪽은 온라인 쪽이다. 오프라인의 '불똥'이 튀지 않을까 오픈마켓들은 묘안 찾기에 골몰하고 있다. 한번 망가진 이미지를 단기간에 회복시키기 힘든데다 소셜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어 고객 이탈이 우려된다.

   
 
◆ 11번가 '짝퉁박멸' 프로젝트… 온라인 '긴장'

이 같은 상황을 염두에 둔 듯 SK텔레콤 오픈마켓 11번가는 국내에 등록된 전 상표에 대해 위조품 여부를 확인하고, 위조품 판명 시 이를 보상하는 '짝퉁 박멸 프로젝트'를 11일 개시했다.

구입한지 한참 지난 상품이다 하더라도 추후 짝퉁으로 판별되면 구입금액의 110%를 보상하는 파격적인 내용을 담고 있다.

11번가 관계자는 "향후 해외 쇼핑 브랜드의 위조품 보상 등 신뢰 마케팅을 더 강화해 나가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11번가 외에도 지마켓, 옥션 등 오픈마켓들 역시 짝퉁상품 방지를 위한 기존의 정책을 보다 강화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전해졌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자성의 목소리가 새나왔다.

대학생 이모씨는 "수요가 있는 만큼 공급이 따라가는 것 아니겠느냐"며 "짝퉁을 판매하는 사람도 문제지만 짝퉁을 찾는 소비자들 스스로가 각성하지 않으면 서울시는 머지 않아 짝퉁도시라는 멍에를 쓰게 될 것"이라고 일침을 놨다.

서울시 관계자는 "명백한 범법행위인 짝퉁 상품 제조 및 판매는 국가 이미지 실추, 우리 상품 경쟁력 저하 등으로 이어진다"며 "이런 문제를 근절키 위해 지속적인 단속 활동을 전개하겠다"고 말했다.

컨슈머타임스 김재훈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