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1회 교육에 3달치 수업료 내라"
상태바
"교원,1회 교육에 3달치 수업료 내라"
  • 최미혜 기자 choimh@cstimes.com
  • 기사출고 2011년 05월 11일 11시 3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빨간펜 "환불규정 문제없다"…항의 거세지자 환급

교원의 '상식 밖' 수업료 환불 규정이 소비자들의 빈축을 사고 있다.

이 업체가 3개월 분 수업료를 한꺼번에 납부하게 한 뒤 개인사정 등으로 도중에 학습을 그만두면 남은 수업 횟수에 관계 없이 한 푼도 돌려주지 않는다는 소비자 제보가 발단이 됐다.

업체 측은 환불 문제를 둘러싼 담당 방문교사와 소비자 사이에 빚어진 '오해'라며 논란의 확산을 경계했다.

◆ "소비자 피해 조장하는 교원 '내부규정' 문제"

안모(서울시 마포구)씨는 자녀들의 학습에 도움을 주기 위해 교원 빨간펜의 역사수업을 신청했다. 6개월 과정의 수업을 3개월간 속성으로 끝내는 방문수업이었다. 그런데 수업이 1회 진행된 후 안씨는 개인적인 사정으로 학습 중단을 요청하게 됐다.

3개월 치 수업료를 한꺼번에 카드로 결제한 안씨는 남은 수업에 대한 수업료를 환급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안씨의 생각은 빗나갔다. 업체 측이 '내부 규정'을 이유로 남은 수업료 환불 거부 의사를 밝힌 탓이다.

안씨는 1회만 수업을 해도 3달 치 수업료를 모두 지불해야 한다는 업체 측의 주장을 받아들이기 힘들었다.

안씨의 계속 된 불만에 수업을 담당한 방문교사도 난감한 표정을 지었다. 내부 규정상 어쩔 수 없다는 입장만 강조했다.

안씨는 "수업 1회 받고 3달치 수업료를 내라는 것이 말이 되냐"며 "나 같은 피해자가 한 두 명이 아닐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그는 "소비자 피해를 조장하는 교원의 '내부 규정'이 수정돼야 하는 것 아니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교원 측은 자사 환불 규정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주장했다. 안씨에게는 남은 수업료를 돌려주겠다는 입장이다.

◆ 업체 "방문교사가 잘못 안내…수업료 환급 가능"

이 회사 관계자는 "1회 수업이 이뤄졌다고 해서 남은 수업에 대한 수업료를 돌려주지 않는다는 것은 사실과 다르다"며 "남은 수업 횟수에 해당하는 수업료는 환급해 준다"고 해명했다.

다만 이 관계자는 "방문교사 입장에서는 수업 하나하나가 수당과 연결된다"며 "(회원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 안씨를 설득하는 과정에서 수업료 환불에 대한 설명이 잘못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방문교사가 학습 중단에 따른 회원 이탈을 방어하기 위해 사실과 다른 환불 규정을 소비자에게 안내했다는 얘기다. 소비자가 수업을 중단할 경우 손해를 본다는 식으로 설득하면 학습 계약을 유지할 수 있다는 판단이 작용 했을 것이라는 추측이 가능하다.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업체 측을 향한 불만 여론이 감지됐다. '방문교사' 개인의 잘못으로 문제를 축소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됐다.

한 소비자는 "교원이 수업료 환불 규정을 정확히 명시하고 사전 안내했다면 이런 일은 발생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문제를 제기한 소비자에게는 남은 수업료를 돌려주고 불만을 표시하지 않는 소비자들은 '모른 척' 한 것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말했다.

또 다른 소비자는 "금방 들통날 것을 알면서 방문교사가 소비자에게 회사의 규정을 거짓으로 안내한다는 것이 말이 되냐"며 "교원이 문제를 서둘러 마무리 지으려고 방문교사를 앞세운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컨슈머타임스 최미혜 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