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인카드 출혈 마케팅 제동…가맹점 수수료 부담 낮춘다
상태바
법인카드 출혈 마케팅 제동…가맹점 수수료 부담 낮춘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컨슈머타임스 이연경 기자] 법인카드 고객사 직원의 해외여행비를 대주거나 사내복지기금을 상납하는 등 신용카드사의 출혈 마케팅에 제동이 걸린다.

금융위원회는 10일 이런 내용 등을 담은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감독규정 일부 개정안을 입법 예고 중이다.

개정안은 카드사가 법인회원에 주는 '경제적 이익'을 제한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즉, 카드사들이 법인카드 고객을 유치하고자 과하게 퍼주는 행위를 막겠다는 것이다.

카드사들은 고객이 카드를 결제할 때 일정 비율의 가맹점 수수료로 떼 수익을 벌어들인다. 이때 거액 결제가 일어나는 법인카드 회원사를 유치하고자 고객사에 사내복지기금을 상납하거나 직원들의 해외여행 경비를 대신 대기도 한다.

법인카드 고객사에 퍼준 이런 과도한 마케팅 비용은 다른 일반 가맹점에서 고르게 펴서 받는다. 결국 소상공인 등 일반가맹점이 법인카드 회원사 등에 대한 카드사의 출혈 마케팅 비용을 갹출해주는 셈이다.

금융당국은 이런 과도한 마케팅을 차단하면 카드사들이 일반 가맹점에 대한 카드 수수료율을 내릴 여력이 생길 것으로 보고, 경제적 이익이 연간 신용카드 이용액의 0.5%를 넘지 못하도록 제한했다.

경제적 이익에는 기금 출연, 캐시백 지급, 연수·행사 지원, 전산시스템 유지·보수 등 카드사가 법인카드 회원에게 제공하는 혜택 등이 포함된다.

또한 법인회원 모집 및 카드발급 비용, 법인회원에 제공한 경제적 이익을 합산한 총비용이 연회비나 수수료 등 법인회원으로부터 벌어들인 총수익을 초과하는 것도 금지된다.

시행령·감독규정 개정안이 다음달 확정되면 시행 시기는 내년 초가 될 예정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과도한 경제적 이익 제공을 금지해 전반적인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카드사의 과당 경쟁 관행도 개선하는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