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국보' 안경모 전 교통부 장관 별세
상태바
'건설국보' 안경모 전 교통부 장관 별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통부 장관과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을 지낸 안경모(安京模)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로회원이 26일 오전 2시40분께 별세했다. 향년 93세.

고인은 황해도 벽성 출신으로 일본 도쿠시마(德島) 고등공업학교(현 도쿠시마대학)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철도공무원으로 공직생활을 시작해 건설부 국토건설국장, 국토건설청 계획국장, 울산개발계획본부장, 건설부 차관, 교통부 장관, 국가기간고속도로계획 조사단장, 산업기지개발공사 사장을 역임했다.

박정희 대통령 시절에 그의 두터운 신임을 받아 경부고속도로 기본계획을 세워 한반도의 대동맥을 건설하는 데 참여했고, 소양강·안동·대청다목적댐 등을 완성했다.

여천·창원·온산·구미지역 등에 중화학공업단지를 조성하는 일에도 관여했다.

고인은 국영기업체 사장으로 최장수 기록도 세웠다.

수자원공사 전신인 한국수자원개발공사와 산업기지개발공사 사장을 6차례나 맡아 15년1개월13일간(1967년 12월~1983년 1월) 재직했다.

공직생활을 통틀어 44년10월26일 동안 쉰 기간은 고작 2개월8일뿐이었다고 수자원공사 측은 밝혔다.

또 재임기간 3년3개월로 역대 교통부 장관 가운데 최장수 기록을 보유했다.

고인은 건설현장을 누빌 때는 물론 고위층을 면담할 때도 늘 작업복과 작업화 차림이어서 '작업복 장관'이라는 닉네임을 얻었고 맡은 일은 무엇이든 해내 '건설국보'라고도 불렸다.

이런 공로로 청조근정훈장, 금탑산업훈장 등을 받았으며 최근까지도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고문과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원로회원으로 활동했다.

유족은 희천(전 신한은행)·희도(한국해양연구원)·희태·희주(한국공항공사)·희복(한국수자원공사 대청댐관리단 공사팀장)·희자씨 등 5남1녀다.

빈소는 현대아산병원 30호실, 발인은 29일 오전이고 장지는 대전 국립현충원. ☎02-3010-223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