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바게뜨 제3노조 "3자 합작법인 본사 자회사 전환 반대"
상태바
파리바게뜨 제3노조 "3자 합작법인 본사 자회사 전환 반대"
  • 이화연 기자 hylee@cstimes.com
  • 기사출고 2018년 01월 08일 10시 55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접고용 사태, 한노총-민노총-해피파트너즈 3개 노조 갈등으로 비화

파리바게뜨.jpg
[컨슈머타임스 이화연 기자] 파리바게뜨 제빵기사 노동조합이 3개로 갈려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기존 양대 노조는 3자 합작법인인 '해피파트너즈'를 본사 자회사로 전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최근 설립된 해피파트너즈 노조는 반대 입장을 표명했다.

해피파트너즈 노조 전진욱 수석부위원장은 8일 "3자 합작법인을 본사 자회사로 바꾸기 위해 지분 구조를 변경하라는 한국노총과 민주노총 계열 노조의 요구에 반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노조는 불법파견의 핵심인 협력업체를 3자 합작법인에서 제외하고 본사가 과반 지분을 가진 대주주가 돼야 한다고 요구해왔다.

사측은 이를 수용해 합작법인에서 협력업체를 빼겠다고 제안했지만, 해피파트너즈를 인정할 것이냐를 두고 두 노조의 의견이 갈렸다.

특히 지난 5일 열린 협의에서 민노총 노조는 "협력업체가 빠지더라도 해피파트너즈의 사업자 등록을 취소하고 새 회사를 만들어 다시 근로계약을 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노총 노조는 해피파트너즈 명칭을 변경할 것과 2년 이내에 제빵사 임금을 정규직 수준으로 맞출 것을 요구했다.

전 수석부위원장은 민주노총 노조의 주장에 대해 "4500명의 제조기사들이 몸담고 있는 회사를 없애고 다시 만들라는 것이므로 절대 수용할 수가 없다"고 반박했다.

한국노총 노조에 대해서는 "민주노총과 다소 차이가 있고 일부 공감이 가는 부분도 있지만, 본사가 과반 지분을 차지하도록 지분구조 변경을 요구하는 것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현재까지 해피파티너즈와 근로계약을 체결한 직원은 4500여명이다. 해피파트너즈 노조 가입자 수는 700명을 넘어섰다.

전 수석부위원장은 양대 노조의 요구를 수용한 본사에 대해서도 불만을 제기했다.

그는 "4500명이 다시 근로계약서를 작성해야 할지도 모르는 혼란스러운 상황인데 가맹 본사의 행태를 보면 과연 다수의 제조기사들을 염두에 두고 있는지 의심이 간다"고 꼬집었다.

갈등이 격화됨에 따라 고용노동부는 이날 오후 해피파트너즈 노조 측과 만나 입장 파악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