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대한변리사회 과태료 부과…자료제출 거부 관련
상태바
특허청, 대한변리사회 과태료 부과…자료제출 거부 관련
  • 오경선 기자 seon@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4월 13일 15시 2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KR20170413120500063_01_i.jpg
[컨슈머타임스 오경선 기자] 특허청이 대한변리사회가 실지검사와 자료제출 요구를 거부하는 것과 관련해 과태료 부과 방침을 밝혔다. 과태료는 임원 1인당 500만원씩 부과될 전망이다.

13일 특허청은 "이번 주 중 과태료 부과 공문을 발송하고 소명 기회를 준 뒤 오는 25∼26일께 과태료를 부과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특허청 관계자는 ""특허청의 변리사법 및 민법상 감독권한에 근거한 검사를 대한변리사회가 거부함에 따라 민법 제97조에 의한 과태료를 변리사회 임원진 총 20명에게 부과할 계획"이라며 "특허청의 검사 방침은 최근 수년간 변리사회에서 변리사 실무수습과 협회 업무 운영 등에 지속해서 문제가 발생해 변리사회의 운영에 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허청은 작년 5월 변리사회에 변리사법 등 관련 규정을 근거로 회계 등 업무에 관한 자료제출을 요구하고, 10월에는 검사계획을 통보했다.

변리사회는 특허청의 감독권 행사가 부당하다며 11월 자료제출 요구의 취소를 요구하는 행정심판을 청구했다. 이에 대해 지난달 각하 결정이 내려졌다.

이후 변리사회가 다시 한번 검사계획을 거부한 데 대해 특허청은 과태료를 부과하기로 결정했다.

특허청은 법에 따른 감독을 계속 거부하고 있는 대한변리사회에 국가 사무인 변리사 등록 업무 등을 계속 위탁할지에 대해서도 재검토를 계획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변리사회는 특허청의 이 같은 강경한 방침에 따라 조만간 상임이사회와 대의원회를 열어 실지검사 수용 여부를 논의 할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