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MWC 2017서 '360 Live VR' 공개
상태바
SK텔레콤, MWC 2017서 '360 Live VR' 공개
  • 안은혜 기자 aeh629@cstimes.com
  • 기사출고 2017년 02월 20일 16시 08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 MWC 2017서 '360 Live VR' 공개

[컨슈머타임스 안은혜 기자] 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WC) 2017'에서 초고화질 360 VR 생방송 서비스 '360 Live VR'을 선보인다고 20일 밝혔다.

360 Live VR은 360도 화면을 동시에 제공하기 위해서는 총 6개 카메라 화면이 송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필요한 전송 용량이 크다. 360 Live VR은 초고용량 무선 데이터 전송이 가능해지는 5G시대를 맞아 본격 활성화될 서비스로 기대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UHD 화면이 머리에 쓰는 디스플레이 기기(HMD, Head Mounted Display)의 움직임 감지 센서(모션 트래커)에 따라 개인 맞춤형으로 제공되기 때문이다. 방송 화면의 선택권이 방송사에서 시청자로 이동하게 된다.

SK텔레콤은 360 Live VR을 공개하며 타사 서비스와 차별화되는 장점 4가지를 내세웠다.

첫째, 차원이 다른 선명한 화질이다. 360 VR 화면 제공을 위해서는 전방위를 촬영하는 총 6개의 방송 카메라 화면을 정합해 붙여야 하는데, 접합 부분이 어긋나거나 뿌옇게 보이기 쉽다.

SK텔레콤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정교한 화면 접합 기술을 자체 개발해 마치 하나의 카메라로 촬영한 듯한 선명한 화면을 제공한다. 초당 60프레임을 제공해 타사 대비 화질 수준을 더욱 높였다.

둘째, 획기적으로 적은 전송 용량이다. 일반 방송의 경우 적어도 4Mbps로 전송돼야 하는데, 360 VR 방송은 4배 많은 16Mbps가 필요하다. SK텔레콤의 360 Live VR은 6Mbps만으로도 서비스 할 수 있어 필요 전송 용량을 60% 이상 줄였다.

화질을 유지하면서도 용량을 줄이는 원리는 '화질 분리'에 있다. 시청중인 화면만 고화질로 제공하고, 보이지 않는 나머지 화면은 저화질로 전송하는 방식이다.

셋째, SK텔레콤은 실시간 모바일 스트리밍 지연 시간을 5초 이내로 단축했다. 이는 SK텔레콤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차세대 모바일 스트리밍 기술 덕분이다.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기존 기술을 적용할 경우 360 VR 등 모바일 생방송에는 20초 정도의 지연 시간이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실감 음향 기술을 적용한 3D 오디오도 적용했다. 3D 오디오를 360 Live VR에 적용하면 시청자의 시선에 따라 변화하는 현장의 소리를 VR을 통해 느낄 수 있다.

360 Live VR은 올해 상반기에 B2B시장에서 우선 상용화될 예정이며, 3D 오디오 기술 적용은 하반기 중 가능할 전망이다. SK텔레콤은 New 미디어 생태계 조성을 위해 올해 상반기 중 API를 공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박진효 Network기술원장은 "5G 시대에는 현장에 있는 듯한 실감형 방송이 본격 확산될 것"이라며 "다양한 사업자와의 제휴를 통한 뉴 미디어 생태계 확산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