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운전대 없는 車 접고 자율주행 차량공유로?
상태바
구글, 운전대 없는 車 접고 자율주행 차량공유로?
  • 강승만 기자 eco@cstimes.com
  • 기사출고 2016년 12월 13일 17시 00분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글, 운전대 없는 車 접고 자율주행 차량공유로?

[컨슈머타임스 강승만 기자] IT 매체 더인포메이션이 12일(현지시간) 구글이 운전대와 페달이 아예 없는 혁명적인 자동차를 개발하겠다는 계획을 접었다고 복수의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구글 지주사 알파벳은 자동차 제작사와 협력해 스스로 주행하지만 인간 운전자를 위한 전통적인 기능을 갖춘 차량을 만드는 실용적 방안을 선택했다. 구글은 내년 연말까지 자율주행 차량공유 서비스를 출시하는 것도 염두에 두고 있다.

구글의 새로운 시험용 차량은 피아트 크라이슬러가 만들고 있다. 테스트가 성공하면 피아트의 퍼시피카 미니밴에 구글의 레이더와 라이더, 카메라 기술이 탑재된 이 차량이 상용화할 것으로 보인다. 양사는 지난 5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해 협력한다고 발표했었다.

더인포메이션에 따르면 구글 모기업 알파벳의 래리 페이지 최고경영자와 루스 포랏 최고재무책임자는 운전대 없는 차를 만든다는 계획이 비현실적이라고 판단했다.

반면 페이지와 함께 구글을 창업한 세르게이 브린 알파벳 이사회 의장 등은 기존 프로젝트를 고수하자는 주장으로 내부에서 충돌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제작사 가운데 미국 포드도 운전대나 가속·브레이크 페달이 없는 완전한 자율주행 차량을 2021년까지 출시하겠다고 올해 앞서 발표했었다.

구글이 전략을 바꾼 것은 자율주행차 부문의 경쟁 격화 때문으로 전해졌다. 신기술을 상용화하는 레이스에서 구글이 뒤처질 것이라는 우려가 있었다.

일찌감치 자율주행차 개발에 뛰어든 구글이 눈에 띄는 성과를 내지 못하는 사이 차량호출 업체 우버는 이미 승객을 태우고 자율주행차 시범운행을 시작했다.

페이지 CEO는 자율주행차 부문을 '구글 X' 실험실에서 독립시켜 알파벳 아래의 별도 회사로 만들려 한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구글은 13일 자동차 프로젝트와 관련한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