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 이미경 사퇴' 대통령 대역한 조원동 10일 기소
상태바
'CJ 이미경 사퇴' 대통령 대역한 조원동 10일 기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CJ 이미경 사퇴압력' 조원동 전 수석 10일 기소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이미경 CJ그룹 부회장에게 퇴진하라는 압력을 행사한 의혹을 받는 조원동 전 청와대 경제수석비서관이 10일 기소될 전망이다.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이 부회장이 경영 일선에서 물러나도록 강요한 혐의(강요미수)로 박근혜 대통령 국회 탄핵안 표결 다음 날 10일 조 전 수석을 불구속 기소할 것으로 7일 전해졌다.

조 전 수석은 2013년 손경식 CJ그룹 회장에게 "이미경 부회장이 자리를 비켜줬으면 좋겠다"는 것이 '대통령 발언'이라며 이 부회장의 사퇴를 압박한 혐의를 받는다. 그는 이같은 내용으로 손 회장과 전화 통화도 했다.

손 회장은 6일 열린 '최순실 게이트' 국회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출석해 당시 이런 대화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얘기를 전해 들은 이 부회장이 "대통령이 그런 말을 했을 리가 없다"며 "직접 조 수석의 얘기를 들어봤으면 좋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진술했다.

법조계에서는 지시를 내렸다고 지목된 박 대통령이 조 전 수석의 공소장에 공범으로 기재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다.

검찰 측은 조 전 수석을 김 종 전 문화체육관광부 차관, 최 씨 조카인 장시호 씨와 함께 8일께 기소할 예정이었다. 국회가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을 9일 본회의에서 표결한 점을 고려해 10일 기소하기로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8일 구속 기간이 종료하는 장 씨를 이날 먼저 기소하고 11일 구속 기간이 끝나는 김 전 차관은 10일 조 전 수석과 함께 기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이들은 김재열 제일기획 스포츠사업 총괄 사장을 압박해 장 씨가 실소유주인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삼성전자가 16억2800만원을 후원하도록 압박한 혐의(직권남용 권리행사방해) 등을 받는다.

올해 한국관광공사 자회사인 그랜드코리아레저(GKL)가 영재센터에 2억원을 후원하도록 관계자에게 강요한 혐의도 받고 있다.

김 전 차관은 K스포츠재단과 더블루K가 대한체육회 대신 광역스포츠클럽운영권 등을 독점하도록 문화체육관광부 비공개 문건을 최 씨에게 전달한 혐의(공무상 비밀누설) 등도 있다.

검찰은 조 전 수석, 김 전 차관, 장 씨를 기소하고 특별수사본부 해산 수순을 밟는다.

검찰은 1t 트럭 1대분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수사 서류를 박영수 특별검사에 인계하고 있으며 남은 의혹은 특검이 파헤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