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삼성그룹, 최순실 43억 추가 지원 의혹" 추적 중
상태바
檢 "삼성그룹, 최순실 43억 추가 지원 의혹" 추적 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삼성그룹, 최순실 43억 추가 지원 의혹" 추적 중

[컨슈머타임스 양대규 기자] 삼성그룹이 박근혜 대통령의 '비선 실세' 최순실(60·구속기소)씨 측에 319만 유로(약 43억원)를 추가 지원한 정황이 드러나 검찰수사가 확대되고 있다.

최씨와 딸 정유라(20)씨가 독일에 세운 코어스포츠(현 비덱스포츠)에 삼성이 280만 유로(약 35억원)를 지원한 것과는 별개의 의혹이다.

26일 검찰 특별수사본부(본부장 이영렬 서울중앙지검장)는 "의혹 중 한 항목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검찰은 삼성이 최씨 측에 합법 지원 명목으로 불법 자금을 제공한 것은 아닌지 확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는 작년 9월께 회사 명의의 독일 계좌로 319만 유로를 송금으며 이 돈은 최씨 측으로 전달된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 측은 이 돈이 말 구매에만 사용됐다는 주장이다.

삼성은 작년 3월부터 승마협회 회장사를 맡았다. 삼성은 이후 2020년 도쿄올림픽 승마 유망주 지원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만들어 정씨에게 4년간 186억원을 후원하려 한 의혹이다.

또 삼성은 작년 9월부터 올 2월 사이 최씨 조카 장시호(37·구속)씨가 실소유한 한국동계스포츠영재센터에 16억여원을 후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삼성의 자금 지원 배경을 놓고 대가성 등 의혹이 의심된다.

검찰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국민연금이 삼성 측 손을 들어준 배경을 확인 중이다.

검찰은 이재용 부회장, 장충기 그룹 미래전략실 차장, 박상진 삼성전자 대외담당 사장 등을 최근 불러 조사하면서 관련 의혹도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투데이포토